UPDATED. 2024-04-26 15:53 (금)
제2의 라임자산운용 사태?…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 논란 일파만파
제2의 라임자산운용 사태?…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 논란 일파만파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0.06.2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시 터진 사모펀드 사고
제2의 라임자산운용 사태로 번질까?
사모펀드 규제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출처: 픽사베이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지난주 400억 원 규모의 사모펀드가 환매 중단된 데 이어 환매 중단이 연쇄적으로 일어날 경우 피해액은 최대 5천억 원에 이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23일에는 트러스트전문투자형 제4호 펀드, 26일에는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27·28호 펀드의 만기가 도래한다. 3개 펀드의 규모는 각각 100억 원이 넘어 환매 중단이 이뤄지면 전체 피해 규모는 700억 원을 넘어서게 된다. 

업계에서는 해당 펀드의 환매 가능성이 불투명하다고 바라보고 있다. 이미 환매 중단된 25·26호 펀드와 같이 자산 편입 위변조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 펀드는 안정적인 공공기관의 매출을 할인된 가격에 매수하는 방식으로 투자한다며 투자자를 모집해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54개가 설정됐다. 하지만 실제로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이 아닌 부실채권에 대부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다시 떠오르는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악몽 

시장에서는 옵티머스펀드 사태가 제2의 라임자산운용 사태로 번질 가능성을 높게 바라보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옵티머스자산운용은 실제로 대부업체, 부동산 시행사, 건설사 등을 비롯한 비상장사가 발행한 사모사채에 주로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정치권과의 연결 의혹도 떠오르고 있다. 과거 옵티머스자산운용 홈페이지에 게재됐던 자문단 명단에는 양호 전 나라뱅크 은행장, 이헌재 전 부총리,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포함돼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이 명단은 사라진 상황이다. 

라임자산운용은 부실 펀드끼리 자산을 주고 받다가 유동성 부족으로 환매를 중단하면서 사건이 수면 위로 떠오른 바 있다.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몸통’으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과 더불어민주당 현직 의원을 연결했다는 의혹을 받는 스타모빌리티 대표 이모 씨는 지난 17일 자택에서 체포됐다. 

출처: 옵티머프자산운용환매중단피해자모임 카페 갈무리

본격적으로 불붙는 소송전

옵티머스크리에이터펀드 판매 증권사들은 지난 22일 옵티머스자산운용 관계자 등을 사기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관련 자산 회수를 위해 크리에이터펀드가 자산으로 편입한 채권을 발행한 회사들의 계좌 자산에 가압류도 함께 신청했다. 

현재 환매가 중단됐거나 만기가 남은 펀드 규모는 NH투자증권이 4,407억 원, 한국투자증권 287억 원, 케이프투자증권 146억 원, 대신증권 45억 원, 한화투자증권 19억 원 등으로 알려졌다. 판매 규모가 가장 큰 NH투자증권이 이번 사태로 특히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 투자자들도 공동 대응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 

한 포털 사이트에는 ‘옵티머스자산운용 환매중단 피해자 모임’ 카페가 개설되기도 했다. 법무법인들은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여는 등 다양한 피해 사례를 수집하고 있다. 의견을 수집해 이르면 이번주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출처: 라임자산운용

자꾸 터지는 사모펀드 사고, 누구의 책임?

금감원은 19일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현장검사에 착수해 사실관계 확인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금감원의 검사는 통상 2주가량 소요되지만 사태가 중대한 만큼 조사 기간이 연장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금감원은 지난해 사모펀드 전수조사를 진행하면서 옵티머스자산운용을 눈여겨봤지만 매출채권이 조작될 가능성은 인지하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라임자산운용 사태에 이어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까지 터지면서 금융감독원의 책임론도 떠오르고 있다. 다만 사모펀드의 경우 보유자산 등을 금융감독원에 보유할 의무가 없어 금융감독원이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서류 위조 여부를 파악하긴 어렵다는 의견도 나온다.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에 대해 2015년 사모펀드 규제 완화에 따른 결과라며 사모펀드의 과열을 막기 위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펀드 관계사들을 향한 감시 수준과 사후 처벌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연이은 사고로 사모펀드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있다”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이현주 기자] hzu212@hanmail.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