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4 10:56 (금)
동구바이오제약, 큐리언트 최대주주 예정∙∙∙역대 최대 규모 투자
동구바이오제약, 큐리언트 최대주주 예정∙∙∙역대 최대 규모 투자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4.04.1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약 개발 전문 바이오텍 큐리언트에 100억 원 투자 결정∙∙∙R&D 부문 강화
기초연구 및 개발 파이프라인 확대∙∙∙토탈헬스케어 기업으로 도약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사진=동구바이오제약)
동구바이오제약 조용준 대표(사진=동구바이오제약)

[한국M&A경제] 동구바이오제약은 지난 12일 R&D부문 사업역량 강화를 위해 신약개발 전문 바이오텍 큐리언트에 100억 원의 전략적 투자를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동구바이오제약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다. 큐리언트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함으로 최대주주가 된다. 

앞서 동구바이오제약은 지난 3월 AI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확장을 위해 저선량 X-Ray 의료기기 전문기업 오톰에 투자한 것에 이어 이번 큐리언트 투자를 단행했다. 이로써 R&D사업역량을 강화해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을 통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산업에서의 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토탈헬스케어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큐리언트는 프랑스 파스퇴르연구소(Institute Pasteur)와 대한민국 정부 주도로 설립된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유망한 기초연구과제의 상업화를 위해 2008년에 설립된 신약 개발 전문 바이오텍 기업이다. 2016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큐리언트는 독일의 막스플랑크연구소 등 세계적인 연구기관과 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개발이 강점이다. 

면역항암제 Q702와 항암제 Q901,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Q301 등이 주요 연구 개발 제품이다. 최근에는 다제내성 결핵치료제 텔라세벡이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추적조사 홍보 대상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투자로 동구바이오제약은 항암제 및 아토피 외용제에 대한 입지를 굳건히 할 전망이다. 신규 파이프라인 공동 발굴 및 연구개발을 통해 제약∙바이오 사업의 핵심이 되는 R&D 부문을 강화하게 된다. 더 나아가 큐리언트의 최대주주가 됨과 동시에 조용준 대표가 이사회 의장이 됨으로써 향후 양사 간 적극적인 협업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동구바이오제약은 자사 R&D센터와 제조인프라를 통해 큐리언트의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임상 및 제조를 진행함으로써 개발 파이프라인을 확대하며, 영업∙마케팅 역량을 발휘해 본사업의 안정적 성장을 확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또 자사 연구개발팀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한 기초연구 과정에 집중함으로써 향후 새로운 물질 발굴 및 기술 개발로 다양한 라이선스 아웃 기회를 추가 확보하게 된다. 

조용준 동구바이오제약 대표는 “동구바이오제약은 성장 잠재력이 크고 사업적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곳에 전략적인 투자 진행을 통해 상대적으로 자본이 한정적인 중소제약사의 한계에서 벗어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한다”며 “이번에 최대 규모의 투자를 단행함으로써 당사의 개발 역량 강화 및 파이프라인 확대로 예방-진단-치료-관리를 아우르는 토탈헬스케어 기업으로의 도약과 양사의 강점을 통한 최적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M&A경제=박진우 기자] pjw@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