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현대重-대우조선 M&A 여전히 답보상태, 공정위 승인은 언제?
현대重-대우조선 M&A 여전히 답보상태, 공정위 승인은 언제?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09.25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重-대우조선 기업결합, 글로벌 초대형 조선사 탄생 예고
2년 6개월 째 답보상태∙∙∙공정위, “해외 경쟁당국 결과 지켜봐야”
EU∙일본 기업결합 심사 중∙∙∙“승인받기 어려울 것” 추측
사진=현대중공업
사진=현대중공업

[한국M&A경제]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 간 기업결합이 2년 6개월째 답보상태다. 일각에서는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심사가 늦어지는 가운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부터 명확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기업결합이 시작된 것은 2019년 1월이다. 당시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과 인수 계약을 체결했고 그해 6월 한국조선해양(KOSE)을 설립했다. 산은 자사가 보유한 대우조선 지분 전량을 출자하는 방식으로 KOSE의 주식 취득으로 최대주주에 올랐다. 대우조선은 KOSE의 자회사가 됐다. 

그때만 해도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는 초대형 조선사의 탄생을 예고했다. 당시 김상조 공정위 위원장은 “다른 경쟁당국이 참고할 수준의 합리적인 결론을 내놓겠다고 했다”고 발표하면서 기업결합 작업에 속도가 붙는 듯 보였다. 

하지만 다음 관문인 경쟁당국의 심사가 걸림돌로 작용하기 시작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최종 인수하기 위해서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싱가포르, 중국, 카자흐스탄 등 6개 경쟁당국의 승인 심사를 거쳐야 한다. 6개국 중 한 곳이라도 승인이 나지 않는다면 양사의 기업결합은 무산된다. 

현재 카자흐스탄과 싱가포르, 중국 경쟁당국은 양사의 기업결합을 승인했으며 한국과 EU, 일본은 심사 중이다. 

문제는 EU와 일본이다. 김 위원장의 발언과 달리 한국 공정위 역시 “다른 경쟁당국의 결과도 지켜봐야 하는 입장”이라고 밝히면서 이번 기업결합이 계속 미뤄진다는 평가다. 

일각에서는 EU가 쉽게 승인을 내주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9년 11월 EU 경쟁당국인 EU집행위에 대우조선과의 기업결합 본 심사를 신청했지만, 이듬해 6월 중간결과 보고서를 통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독과점 우려를 제기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KOSE은 시정방안을 놓고 EU집행위와 협의를 지속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우려는 현실이 된 듯 보인다. EU집행위의 기업결합 심사에 대한 결론이 당분간 나오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다. 지난 6월 <연합뉴스>에 따르면 EU집행위는 지난해 7월 13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에 대한 심층 조사를 중단했고 여전히 중단된 상태다. 재개 가능성 유무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중공업 업계 관계자는 “KOSE은 아직 LNG운반선 독과점 우려를 해소할 만한 방안을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EU집행위가 조건부 승인을 내세우더라도 KOSE이 이를 받아들일지 의문”이라고 전했다. 

일본 경쟁당국인 공정취인위원회 역시 승인받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의 조선산업 구조조정과 관련 조치를 세계무역협회(WTO)에 제소했고 양자 협의를 요청했다. 이런 상황이 양사의 기업결합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지난달 24일 옥포 중앙사거리에서 많은 거제시민들이 하나가 되어 대우조선매각 철회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사진=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지난 6월 옥포 중앙사거리에서 많은 거제시민들이 하나가 되어 대우조선매각 철회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사진=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한편 일각에서는 한국 공정위부터 양사의 기업결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공개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한국 기업인 만큼, 해외 경쟁당국이 공정위의 심사 결과를 토대로 속도를 낼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앞서 지난 7월 KOSE과 산은이 양사의 인수기한을 기존 6월 30일에서 9월 30일로 3개월 연장하면서 공정위의 기업결합 승인 역시 미뤄지는 모양새다. 벌써 세 번째 인수기한 연장이다. 

공정위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자 이전부터 매각 반대에 나섰던 대우조선 노동조합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까지 기업결합 반대에 나섰다. 변 시장은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명분도, 실리도 없고, 2019년 1월 말 애초 인수합병 취지도 이미 사라진 매각시도”라고 비판하며 “경남도민, 거제시민의 삶과 지역경제는 안중에도 없는 작금의 대우조선 매각시도는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양사의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다른 경쟁당국의 결과도 지켜봐야 하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즉, EU나 일본의 심사 결과를 보고 공정위가 태도를 취할 것이라는 게 관련 업계의 시각이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