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0:51 (화)
법정관리 들어간 ‘쌍용차’, 6번째 주인은 누구?
법정관리 들어간 ‘쌍용차’, 6번째 주인은 누구?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04.2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회생법원, 쌍용차 기사회생 절차 개시
1954년 설립 이후 주인만 다섯 차례 바뀌어
HAAH오토모티브, 에디슨모터스 등 6, 7개 기업 거론
사진=쌍용자동차
사진=쌍용자동차

[한국M&A경제] 쌍용자동차(이하 쌍용차)가 지난 15일 기존 P플랜에서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으로 전환했다. 이날 서울회생법원은 쌍용차에 대한 기업회생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고 쌍용차는 오는 7월 1일까지 회생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쌍용차는 1954년 설립 이후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기업이지만 지금까지 M&A 시장에 다섯 차례나 등장했을 만큼 굴곡진 역사를 경험했다. 1977년 동아자동차로 사명을 변경한 후 1986년 쌍용그룹에 인수됐고 1987년 영국 팬더자동차를 인수했다. 1998년에는 대우그룹을 2004년에는 중국 상하이자동차를 새 주인으로 맞았다. 2011년 인도 마힌드라가 쌍용차 지분 72.85%를 5,500억 원에 인수, 두 차례의 유상증자를 통해 1,300억 원을 투자하면서 쌍용차의 다섯 번째 주인이 됐다.

이번에 쌍용차를 인수하는 기업은 여섯 번째 주인이 된다. 앞서 쌍용차는 미국 자동차 유통기업 HAAH오토모티브와의 인수협상이 전해졌으며 한국 전기차 생산기업 에디슨모터스 등 6, 7개 기업이 쌍용차 인수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릭슨모터스 전경 (사진=에릭슨모터스)
에디슨모터스 전경(사진=에디슨모터스)

◇HAAH, 투자의향서 제출 안 해∙∙∙쌍용차, “완전 결렬 아니야”

HAAH오토모티브(HAAH)가 쌍용차 인수에 관심을 보인 것은 지난해 하반기에 접어들면서다. 당시 마힌드라는 쌍용차 지분율을 75%에서 50% 미만으로 낮춰 경영권을 넘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HAAH가 2,8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된다고 전해졌다. M&A가 무리 없이 진행된다면 HAAH는 쌍용차 지분 51%를 보유할 것이라는 추측도 나왔다.

쌍용차가 지난해 12월 21일 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와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을 요청한 것도 HAAH와의 협상 때문이다. 

회생법원은 쌍용차의 요청을 받아들여 2월 28일까지 회생절차 개시를 보류했다. 하지만 쌍용차가 기한 내 개시하지 않아 회생법원은 3월 31일까지 투자의향서를 제출하라고 명령했다. 이마저도 제출하지 않자 회생법원이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한 것이다.

아직 HAAH가 쌍용차 인수에 대한 투자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은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관련 업계에서는 쌍용차와 HAAH의 투자 협상이 사실상 결렬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HAAH와의 인수 협상이 완전히 결렬된 것은 아니다”라며 “법정관리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면서 HAAH와의 협상은 처음으로 돌아갔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앞으로 회생법원은 공개입찰을 통해 인수 희망 기업으로부터 투자의향서를 받는다. 그때 HAAH가 기존 협상안을 그대로 갖고 올지, 약간의 조정이 있을지, 아예 인수 의향 없음을 밝힐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게 쌍용차 관계자의 설명이다.

무엇보다 그는 “현재 상황에서는 쌍용차가 자의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며 “회생법원이 법정관리 여건에 맞는 절차를 진행하는 동안 쌍용차는 고객 서비스 제공이나 신제품 개발 등 기존 업무를 계속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전기차 생산기업 에디슨모터스와 케이팝모터스, 사모펀드 계열사로 알려진 박석전앤컴퍼니 등이 언급되고 있다. 특히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현재 쌍용차 인수를 위해 준비 중인 것은 맞다”며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는 대로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평택시는 지난 19일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민∙관∙쌍용자동차 노∙사 협력 화상회의를 실시했다. (사진=평택시)
평택시는 지난 19일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민∙관∙쌍용자동차 노∙사 협력 화상회의를 실시했다. (사진=평택시)

◇쌍용차 정상화에 지자체 나서∙∙∙“구체적 계획 수립할 것”

한편 쌍용차 정상화에 지자체가 나섰다. 경기도 평택시는 지난 19일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민∙관∙쌍용자동차 노∙사 협력 화상회의를 실시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장선 평택시장을 비롯해 홍선의 평택시의회 의장, 이강선 평택상공회의소 부회장, 정용원 쌍용차법정관리인 등 29명의 지역 시민단체장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는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 범시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으며 쌍용차 팔아주기 운동, 주식 사주기 운동 등 의견을 제시했다고 알려졌다.

평택시 관계자는 “이날 나왔던 의견을 수렴한 후 쌍용차 회생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