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국토부, 민간 주도의 스마트시티 조성된다
국토부, 민간 주도의 스마트시티 조성된다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0.04.29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합동 SPC 출범, 미래형 도시모델 제시
세종/부산 국가시범도시 참여 민간기업 공모
4차위,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지정∙∙∙2021년 주민입주 목표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백지상태 부지에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집약되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가 민간 주도로 조성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29일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법인(이하 SPC)에 참여할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해 연내 민∙관 합동 SPC를 출범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공공주도 신도시 개발방식을 탈피해 민간의 혁신기술과 스마트 서비스를 자유롭게 적용하고 미래형 도시모델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다.

박진호 스마트도시팀장은 “시범도시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형 뉴딜’을 실현시킬 수 있는 대표 사업”이라며 “SPC가 본격적으로 운영됨으로써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다양한 도시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10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스마트시티’(Smart City)는 ICT(정보통신기술),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등 첨단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 미래형 도시모델이다. 도시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 환경, 주거, 시설비효율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어 이동거리가 줄고 원격근무가 가능해지는 등 생활편리 향상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등이 기대된다.

국토부가 추진하는 이번 공모는 민간기업 참여를 통해 시범도시의 혁신성, 유연성,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민간과 공공이 함께 국가시범도시 조성∙운영을 위한 SPC를 구성해 15년 이상 스스로 진화하는 도시의 모습을 구현하는 한국형 스마트시티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예비공고 의견수렴, 기업 사전설명회, 관계 기관 협의,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RFP(공모지침서, Request For Proposal)가 마련됐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기업여건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국토부는 민간이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업에 경영 자율성을 부여하기로 했다. SPC 대표사는 서비스 구축∙운영에 전문성을 가진 솔루션 기업으로 선정해 부동산개발 이익이 지속적으로 신규 서비스의 도입∙운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기업은 오는 6월 30일까지 참여의향서를 접수하면 된다. 이후 국토부는 9월 18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제안받아 10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구축에 충북 경북 등도 나서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018년 1월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안건을 논의하면서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2곳을 국가시범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4차 산업전문가를 영입했으며 오는 2021년 말 주민이 입주하는 것이 목표다.

당시 장병규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의 모든 기술∙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시민∙민간의 참여를 통해 도시∙사회 문제 해결을 논의하는 등 개방적 확장성을 가지는 게 목표”라 밝혔다.

두 시범도시는 각자 추진하는 사업이 다르다. 세종 5-1생활권은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 거버넌스, 문화와 쇼핑, 일자리 등 7대 서비스를,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기존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신산업 육성을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충청북도는 지난해 8월 스마트시티 특화단지 조성하기로 했다.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전기 자전거 100대를 도입하고 차량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지능형 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주차장 상황을 실시한 확인 가능한 스마트 주차장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스마트가로등, CCTV(지능형 폐쇄회로), IoT(사물인터넷) 비상벨 설치를 비롯해 아이 안심 스쿨존 조성, 통학 차량 아이 위치 알리미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AR(증강현실)을 활용해 상가와 공공기관 위치 등 도시정보를 제공하고 야간 경관을 연출하는 미디어 거리도 조성할 계획이다.

경상북도도 스마트시티 생태계 조성 및 지역 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지난해 4월 도는 포항시,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 POSTECH)과 손잡고 ‘경북 스마트시티 거점센터’를 열었다. 센터는 실현 가능성이 높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기반기술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국비 공모사업, 기업 투자유치, 정부 R&D(연구개발) 과제 수주 등 사업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국토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에 15개 지자체 선정

한편 일각에서는 스마트시티 사업 성과를 높이기 위해 개방형 플랫폼 구축과 이를 위한 표준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단순 정보수집과 전달의 기능이 아닌 도시 내 다양한 인프라와 연동된 첨단기술, 스마트시티 사업 진행단계에서의 검증과 평가가 체계적으로 수반돼야 한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2019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사업’에 총 15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선정된 지자체는 ▲서울 은평구와 성동구 ▲경기도 광명시, 안산시, 고양시 ▲강원도 춘천시 ▲경북 구미시 ▲경남 창원시 ▲전북 전주시 ▲전남 순천시, 완도군 ▲충북 진천군 ▲충남 천안시와 안산시 등이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교통∙방범∙방재∙에너지∙환경 등 각종 도시 인프라에 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연계∙활용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통합 소프트웨어다. 사업은 도시의 주요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도시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