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세종∙부산 구축되는 스마트시티, “지속가능하고 사람 중심의 열린 도시”
세종∙부산 구축되는 스마트시티, “지속가능하고 사람 중심의 열린 도시”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0.10.27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문제 해결방안 따른 스마트시티 빠르게 확산
4차위, 세종∙부산 국가시범도시 선정∙∙∙2021년 말 주민 입주 목표
“민간 참여 통한 개방적 확장성 가지는 것 중요”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도시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스마트시티(Smart City)가 떠오르면서 세계 곳곳에 스마트시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중국, 인도, 싱가포르 등 아시아권 국가는 급격한 도시화에 따른 도시문제 해결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시티 정책을 도입했다. 미국, 캐나다 등 북미 지역도 2015년을 기점으로 스마트시티 구축을 시작했다. EU(유럽연합)의 경우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시티에 주목했다.

한국도 세종 5-1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2021년 말 주민이 입주하는 것을 목표로 스마트시티 구축이 한창이다. 2018년 1월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가 「도시혁신 및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됐다.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4차 산업전문가를 영입하기도 했다.

당시 장병규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의 모든 기술∙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민간의 참여를 통해 도시∙사회 문제 해결을 논의하는 등 개방적 확장성을 가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세종 5-1 생활권’ 조감도. (출처: LH)
‘세종 5-1 생활권’ 조감도. (출처: LH)

◇ 세종 5-1 생활권부산 에코델타시티, 어떻게 구축되나?

한국은 2008년 「유비쿼터스도시법」 제정과 함께 ‘유시티’(U-City) 사업을 시작하면서 스마트시티 선도국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이후 발전없이 정체된 것이 사실이다.

우수한 ICT(정보통신기술)를 신도시 개발과 접목해 공공인프라가 확대되기는 했지만 수요를 반영하지 않는 보급형 방식은 시민이 체감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게다가 노후도심의 경우 재원부족으로 추진이 미흡해 신도시와의 생활격차가 벌어지는 문제도 있었다.

정부는 ‘세종 5-1 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두 곳을 국가시범도시로 선정했고 본격적인 스마트시티 구축에 들어갔다. 기술 중심의 단편적 접근, 공공주도의 정책에서 벗어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민간기업∙시민 등 다양한 수요자가 참여하는 사람 중심의 열린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세종 5-1생활권은 세종특별자치시 합강동 행정중심복합도시 5-1 생활권에 건설된다.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도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용도혼합, 공유차 기반 구역 등 혁신적인 도시 디자인을 도입했다.

특히 보행중심의 구조를 계획했다. 시민들이 차량을 소유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도시 안에서는 자율주행 셔틀과 퍼스널 모빌리티를, 도시 밖에서는 공유차나 BRT(간선급행버스체계)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다. 이외에도 무인배송 활성화 등으로 차량을 기존 도시 대비 1/3 수준으로 감소시켜 걷기 좋은 저탄소 친환경 도시를 구현할 계획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달 25일 ▲친수정보 플랫폼 ▲실시간 워터 케어 ▲스마트 쓰레기통 ▲스마트 폴(가로등) ▲스마트 벤치 ▲AI(인공지능) 체육센터 ▲스마트 관리 로봇 ▲로봇 카페 ▲실시간 건강관리 ▲웰니스 센터 ▲스마트팜 등 11개 혁신기술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친수정보 플랫폼과 실시간 워터 케어를 통해 주민이 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 사용량도 실시가간 확인이 가능하다. 스마트 쓰레기통이 각 가정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재활용과 폐기물로 구분하면 로봇이 이를 직접 수거한다. 스마트팜에서는 입주자가 샐러드 채소, 토마토, 감자 등을 직접 생산할 수 있다. 스마트 벤치에서는 단지 내 산책로에 설치되며 입주민은 벤치에 쉬면서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은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첫 입주단지로 조성 중인 ‘스마트 빌리지’에 도입돼 먼저 실증될 예정이다.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감도. (출처: 한국수자원공사)
‘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감도. (출처: 한국수자원공사)

◇ LG CNS, 세종 5-1 생활권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한편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지난 4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성∙운영을 위해 SPC(민∙관 공동사업법인) 공모를 진행했다. 민간기업의 참여를 통해 시범도시의 혁신성, 유연성,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15년 이상 스스로 진화하는 도시의 모습을 구현하는 한국형 스마트시티이자 플랫폼 도시 조성이 목표다. 민간이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공공의 출자지분이 과반을 넘지 않게 해 기업에 경영 자율성을 부여했다.

국보투는 지난 7월 “SPC 공모에 모빌리티, 데이터, 통신, 에너지, IT 등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다양한 기업의 관심이 높았다”며 세종 국가시범도시에는 현대자동차, KT, LG 춘, RMS컨소시업 등 4개 기업이, 부산 국가시범도시에는 한국수력원자력, LG CNS 등 2개 기업이 참여의향서를 제출했다”고 알렸다. 특히 대∙중소∙스타트업을 포함해 최소 50개 이상의 스마트 솔루션 기업과 건설사, 금융사 등이 대표사와 컨소시엄 구성을 검토하며 함께 참여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23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세종 SPC에 참여할 민간부문 우선협상대상자로 LG CNS를 대표사로 하는 ‘Sejong O1 컨소시엄’을 선정했고 한국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Sejong O1 컨소시엄은 LH, 세종시와 함께 오는 2021년 SPC을 설립하고 향후 15년간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대 혁신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반면 국토부와 한국수자원공사가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SPC를 모집에 재공고 절차에 들어갔다. 앞서 19일 1차 공모를 마감했지만 한국수력원자력과 LG CNS 컨소시엄의 단독 응찰로 이 같은 결정이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다음달 4일까지 사업참여의향서를 접수를, 20일까지 사업제안서를 받을 예정이다. 만약 2차 공모에서도 단독 응찰이 될 경우 참가한 업체를 대상으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여부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