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이제는 ‘임신포기각서’까지?” 막장으로 치닫는 남양유업
“이제는 ‘임신포기각서’까지?” 막장으로 치닫는 남양유업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10.0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유업 직원, “입사 때 ‘임신포기각서’ 썼다” 발언 논란
남양유업 측, “사실무근”∙∙∙“법적 대응 나설 것”
홍원식 회장, “제3자 매각 진행할 것”∙∙∙10월 중 임시주총 주목
남양유업 외관
남양유업 외관

[한국M&A경제] 불가리스 사태와 임시주주총회 노쇼, 육아 휴직에 따른 부당인사, 방역수칙 위반, 가사도우미 폭로 등으로 논란이 끊이지 않던 남양유업이 이번에는 여직원으로부터 ‘임신포기각서’를 받았다는 증언까지 나왔다. 

최모 전 남양유업 광고팀장은 6일 열린 국회 환경위원회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입사 당시 여성 직원에게 임신포기각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임신’과 ‘출산’에 대한 남양유업의 이중성이 드러난 것”이라며 분노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남양유업이 그동안 유제품 업계에서 ‘모성’에 초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해 온 만큼, 이번 임신포기각서 논란으로 영원히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평가다. 

 

윤미향 환경노동위원회 의원과 최모 전 남양유업 광고팀장. 최모 전 팀장은 6일 열린 국회 환경위원회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입사 당시 여성 직원에게 임신포기각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사진=국정감사 생중계 화면 갈무리)
윤미향 환경노동위원회 의원과 최모 전 남양유업 광고팀장. 최 전 팀장은 6일 열린 국회 환경위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입사 당시 여성 직원에게 임신포기각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사진=국정감사 생중계 화면 갈무리)

◇남양유업vs직원, 육아휴직 부당인사 논란 공방

6일 환경위 국감 증언에 따르면 최모 전 남양유업 광고팀장은 2002년 광고팀에 대리로 입사해 2015년 육아휴직 전까지 광고팀장으로 근무했다. 하지만 복직 후 경력과 전혀 관계없는 물류관제팀을 시작으로 고양물류센터, 천안공장 등 여러 차례 보직 변동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최 전 팀장은 “애초 계획한 것보다 늦게 육아휴직을 썼지만, 임신포기각서 때문에 육아휴직을 쓴다는 것은 상상도 못 했다”면서 “복직 전날에는 인사팀으로 출근하라는 통보를 받았고 일주일간 인사팀에서 일했다”고 설명했다. 

증언에 따르면 인사팀이 계속 경력과 상관없는 업무를 맡으라고 하자 인사 발령을 계속 거부했다. 결국 인사팀이 광고팀으로 그를 발령을 내긴 했지만, 업무를 맡기지 않아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것은 물론 점심도 혼자 먹는 등 직장에서 따돌림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런 배경에는 녹취록을 통해 확인된 ‘업무를 빡세게 시켜라’ ‘못 견디게 하라’ ‘보람을 느끼지 못하게 하라’ 등 홍 회장의 지시로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최 전 팀장은 육아휴직 신청 절차도 언급했다. 그는 “육아휴직 신청 역시 전자 결재 후 수기로 다시 쓰게 했다”며 “수기결재를 명목으로 날짜를 변경해서 육아휴직 전 보직 해임됐다는 증거를 만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전 팀장의 주장에 남양유업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4일 남양유업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 육아휴직으로 인해 부당한 인사 조치를 받았다는 해당 직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임신과 출산은 물론 육아휴직과 관련해 그 어떠한 인사상 불이익과 부당한 대우는 없다는 점을 명확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는 남양유업에 완전히 등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출산한 여성과 아이를 위한다’는 이미지 전략을 펼쳐왔던 만큼, 남양유업의 이중성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소비자 A씨는 “아이를 못 낳게 하면서 분유는 왜 만드는지를 모르겠다”며 “임신포기각서가 사실이라면 폐업이 정답”이라고 분노하기도 했다. 

그러나 남양유업 측은 “국감에서의 증언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남양유업 측은 “‘회사가 임신 포기각서를 받았다’는 증언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국감 허위 증언으로 회사 명예를 훼손한 것에 대한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고용부가 남양유업 건을 깊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조만간 수시 감독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원식 회장은 지난 5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3자 매각에 전략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사진=국정감사 생중계 화면 갈무리)
홍원식 회장은 지난 5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3자 매각에 전략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사진=국정감사 생중계 화면 갈무리)

◇10월 임시주총서 어떤 이야기 나올까?

남양유업은 10월 중 임시주총을 앞두고 있다. 이 자리에서 남양유업은 지배구조 개선을 비롯한 임원진 변동, 이사회 재구성 등을 논의한다고 알려졌다.  

앞서 홍원식 회장은 지난 5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오너리스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제3자 매각에 전략을 다하겠다”고 약속한 상황이다. 홍 회장이 남양유업 매각 의지를 밝힌 만큼, 예정된 임시주총에서 기업가치를 다시 높이기 위한 전략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현재 한앤컴퍼니(한앤코)와의 법정 공방이 남양유업의 기업가치 상승 전략에 중요한 변수로 언급된다. 현재로서는 법정 공방이 길어질수록 한앤컴퍼니보다 남양유업이 더욱 불리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홍 회장이 일선에서 물러날지, 홍 회장이 자리를 유지하면서 파격 인사를 단행할지 등도 관심사로 떠오른다. 

반면 과연 남양유업을 매수하려는 기업이 나타날지도 의문도 제기된다. 식품 업계 관계자는 “불가리스 사태에 이어 한앤코와의 거래까지 홍 회장의 행보를 보면 기업은 물론 소비자 신뢰도까지  하락한 상황”이라며 “한앤코와의 갈등이 마무리되더라도 기업 이미지가 떨어질 대로 떨어진 남양유업을 인수하려는 기업이 있을지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일부 사모펀드(PEF)가 남양유업 인수를 검토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남양유업을 비교적 싼 가격에 인수하면 이후 출구 전략을 세우기가 훨씬 더 쉬울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일단 10월 중 예정된 남양유업 임시주총이 중요한 상황”이라며 “경영 안정화 대책을 어떻게 내놓느냐가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가증권시장본부는 지난 6일 공시불이행 및 공시번복으로 남양유업을 불성실 공시법인으로 지정한다고 공시했다. 부과 벌점은 11점, 공시위반제재금은 2억 2,000만 원이다. 이로써 7일 하루 동안 남양유업 주식매매거래가 정지된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