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51 (목)
산은, 경영평가위원회 출범∙∙∙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M&A 속도↑
산은, 경영평가위원회 출범∙∙∙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M&A 속도↑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03.1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평가 공정성 위해 위원 명단 비공개
PMI 계획∙대한항공 사업계획 등 반영∙∙∙상반기 중 경영평가 목표 부여
대한항공, 터키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 통과∙∙∙M&A 가속 붙을까
대한항공 여객기.
대한항공 여객기.

[한국M&A경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 후 통합전략’(PMI)을 KDB산업은행에 제출했다. 양사의 인수합병(M&A)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KDB산업은행(이하 산은)은 17일 대한항공 ‘경영평가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영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채권금융기관 소속 직원과 함께 회계, 경제, 경영, 항공산업 등 외부 전문가를 ‘경영평가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했다. 경영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위원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다.

경영평가위원회는 확정된 PMI 계획 및 대한항공의 사업계획 등을 반영해 상반기 중 경영평가 목표를 부여할 예정이다. 산은은 “대한항공의 PMI 계획 이행과 경영 전반을 평가하고 양대 항공사의 원활한 통합과 대한항공의 건전경영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경영평가위원회에서 양사 통합작업 및 대한항공의 경영성과를 매년 평가한다”며 “평가등급이 저조할 경우 경영진 교체∙해임 등의 조치로 대한항공과 통합항공사의 건전경영 감시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KDB산업은행 전경. (사진=KDB산업은행)
KDB산업은행 전경. (사진=KDB산업은행)

◇PMI에 어떤 내용이 담겼나?

산은은 대한항공이 제출한 PMI를 수정∙보완한 후 다음 달 확정할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PMI에서 ▲고용유지 및 단체협약 승계 방안 ▲LCC 통합 방안 ▲운송지원 자회사 효율화 방안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행위 제한 위반 해소방안 등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고용유지에 대한 세부적인 실행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대한항공은 노조 측에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후에도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업무가 중복되는 부서에 한해 통∙폐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기 수하물과 화물 상∙하역을 담당하는 지상조업사인 대한항공 자회사 한국공항과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아시아나에어포트는 통합, 항공 예약∙발권 시스템과 호텔∙렌터카 예약 등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아시아나세이버와 정보기술(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시아나IDT는 각각 한진칼 자회사 토파스여행정보와 대한항공 자회사 한진정보통신에 흡수될 것으로 보인다. 양사 계열 LCC인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은 1개의 LCC로 통합된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M&A 순항 중

항공업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M&A가 차질없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대한항공은 인수위원회를 구성했고 PMI 수립을 위한 아시아나항공 실사에 착수했다. 우기홍 대표를 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지난 1월 분야별 워킹그룹이 아시아나항공 본사를 방문해 약 3개월간 현장 실사도 이뤄졌다.

경쟁당국 심사의 첫 단추도 순조롭게 꿰매졌다. 대한항공은 지난 1월 14일  ▲대한민국 ▲미국 ▲EU(유럽연합) ▲중국 ▲일본 ▲터키 등 총 9개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신고를 진행했고 2월 4일 터기 경쟁당국(TCA)으로부터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심사결과는 이르면 7월 중 나올 전망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거대 통합 항공사의 노선 독과점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반면 대형 항공사 간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입장도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위기와 포스트 코로나 항공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항공시장의 안착이 우선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송기한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은 “단기적인 위기관리 관점과 종사가 보호에서의 항공사 M&A 이슈에 대한 접근∙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선임연구위원은 “코로나19에 따른 공공정책의 필요성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며 “공공사회정책의 필요성이 가져올 경영상 위험 문제를 경영제한 완화 요인 등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