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브라질 규제당국, SK하이닉스-인텔 낸드사업부 M&A 승인∙∙∙“이제 3곳 남았다”
브라질 규제당국, SK하이닉스-인텔 낸드사업부 M&A 승인∙∙∙“이제 3곳 남았다”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06.25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DE, 무조건부 승인∙∙∙“시장 경쟁 원리 해치지 않아”
영국, 싱가포르, 중국 등 3개국 승인 남아
SK하이닉스, 중국 다롄시와 MOU 체결∙∙∙“합병 후 중국 경제 긍정적 영향”
사진=SK하이닉스
사진=SK하이닉스

[한국M&A경제] SK하이닉스가 브라질 규제당국으로부터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25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브라질 국가경쟁규제기관(CADE)은 24일(현지시각) SK하이닉스의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를 조건 없이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CADE는 SK하이닉스의 인수 계획을 심의한 결과 시장 경쟁 원리를 해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SK하이닉스 측은 “CADE의 승인을 환영한다”며 “남은 주요 심사 당국의 원만한 승인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SK하이닉스는 인텔의 낸드플래시 및 SSD 사업부문을 90억 달러(약 10조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반도체 관련 기업이 인수합병(M&A)을 위해서는 이해관계가 얽힌 주요 국가로부터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한다. 주로 기업결합 후 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나 독과점 여부 등을 심사한다.

SK하이닉스는 인텔 낸드사업부를 인수하기 위해 반독점 심사 당국의 통과 절차를 준비해 왔고 현재 양사의 기업결합은 순항 중이다.

양사의 기업결합은 지난 3월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 지난해 말 연방통상위원회(FTC)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지난달에는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와 대만 공평교육위원회(FTC)의 심사에 통과했다.

이제 남은 곳은 영국과 싱가포르, 중국 등이다. 반도체 업계는 최우선 검토 요인인 시장 독점에 대한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영국과 싱가포르 규제당국의 심사는 무난하게 통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미국과 치열한 반도체 패권다툼 중인 중국의 승인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특히 지난달 21일(미국시각)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국과 미국이 반도체 공급망 확보를 위해 협력하기로 약속한 만큼 중국이 또다시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불승인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미 중국은 미국 퀄컴과 네덜란드 NXP, 미국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와 일본 고쿠사이일렉트릭 반도체 관련 기업 간 M&A를 무산시킨 전적이 있다는 점도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에는 미국 엔비디아와 영국 ARM의 기업결합에 대해 중국의 심사가 늦어지면서 결국 중국이 양사의 M&A에 반대에 나선 게 아니냐는 주장도 있다.

 

사진=SK하이닉스
사진=SK하이닉스

일각에서는 SK하이닉스와 인텔 낸드사업부 M&A의 경우 중국이 무리 없이 승인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인수건은 한국 기업이 미국 기업을 흡수하는 사안이다. 중국이 승인을 해도 미국보다는 한국 반도체 업계에 더 유리할 것이라는 추측이다.

시장 점유율 면에서도 중국이 양사의 기업결합을 승인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12.0%, 인텔은 7.3%로 양사의 결합 후에도 시장점유율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중국 현지 매체 역시 양사의 합병이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중국 규제당국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는 게 반도체 업계의 설명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 1월 중국 다롄(大連) 시와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중국 지방정부와의 협업 관계를 구축했다. SK하이닉스가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를 완료하면 다롄 지역에서의 신규 투자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다롄시는 인텔 팹이 SK하이닉스로 원활히 이전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절차를 지원한다.

익명을 요청한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인텔이 다롄 공장을 인수하면 중국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며 “결국 다롄 공장의 생산능력 확충, 대규모 인력 고용 등을 기대해볼 만하다”고 전망했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