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투자자 보호 강화부터 음악 펀드 조성까지” 스틱인베스트먼트 PEF, 뮤직카우에 1,000억 원 투자
“투자자 보호 강화부터 음악 펀드 조성까지” 스틱인베스트먼트 PEF, 뮤직카우에 1,000억 원 투자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2.04.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직카우, 재무구조 확보∙∙∙금융당국 가이드라인 준수 위한 제도∙정책 도입
음악 저작권 펀드 결성 논의

[한국M&A경제]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 투자 플랫폼 뮤직카우(총괄대표 정현경)가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운용 중인 사모펀드(PEF)를 통해 1,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뮤직카우는 확보한 투자금을 바탕으로 ▲자본시장법 제도권 편입에 따른 사업 재편 ▲전문가 영입 등 조직 강화 ▲보안 시스템 및 정보기술(IT) 인프라 고도화 등 투자자 보호 강화를 위한 저변 마련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다. 또 양사는 음악 펀드 조성을 통해 저작권 시장 저변을 넓히는 생태계 혁신에도 손을 잡기로 했다. 

스틱인베스트먼트는 국내 1세대 PEF 운용사다. 뮤직카우 투자를 통해 혁신 기업을 우량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투자 스토리를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뮤직카우 측은 “뮤직카우가 창작자와 팬, 투자자가 공유하는 세계 최초의 음악 저작권 투자 시장을 열었다는 점을 인정받았다”며 “콘텐츠 지식재산(IP)의 가치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 속에서 뮤직카우가 앞서는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고 전했다. 

스틱인베스트먼트 운용 PEF는 저작권 분야의 장기 성장성을 바탕으로 개인∙기관 투자자들이 음원 IP를 대체 투자자산에 적극 편입시킬 것으로 내다보고 이번 투자를 단행했다. 최근 뮤직카우가 미국 법인 설립과 함께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을 펼치기 시작한 점도 투자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번 투자로 뮤직카우는 재무구조 확보와 함께 금융당국의 가이드라인 준수에 필요한 각종 제도∙정책 도입에 힘을 더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음악 저작권 펀드 조성에 대해서도 논의 중이다. 음악 저작권 펀드 결성을 통해 더 많은 음악 저작권을 확보해 아티스트∙제작자들이 창작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선순환 환경을 만들겠다는 목표다. 

스틱인베스트먼트 운용 펀드 관계자는 “뮤직카우는 세계 최초로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고안해 음악 산업계에 큰 변화를 불러왔다”며 "뮤직카우가 제도권에서 인정받는 대표 문화 IP 금융 투자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뮤직카우에서 거래되는 음악 저작권료 참여청구권은 20일 금융당국에서 증권으로 발표되며 제도권에 편입됐다. 뮤직카우는 앞으로 6개월간 투자자 보호 강화책을 추가로 도입하는 등 투자자들을 위한 안정적 서비스 지원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한국M&A경제=이용준 기자] news@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