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22 (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했지만∙∙∙” 쌍용차 인수 협상, 초반부터 ‘삐걱’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했지만∙∙∙” 쌍용차 인수 협상, 초반부터 ‘삐걱’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10.2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에디슨모터스, MOU 체결일 내달로 연기
에디슨모터스 측, 산은에 자금 지원 요청
산은 측, “자금 지원은 국민 부담으로 조성”
쌍용자동차 남양주정비사업소(사진=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남양주정비사업소(사진=쌍용자동차)

[한국M&A경제] 쌍용자동차의 여섯 번째 주인이 우여곡절 끝에 나타났지만, 여전히 삐걱거리는 모양새다. 

29일 자동차 및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와 에디스모터스는 다음 달 1일 이후 인수전 본계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인수 협상에 들어간다.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20일 에디슨모터스를 쌍용차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고 25일 통보했다. 애초 계획대로라면 양측은 통보 이후 3영업일 이내인 28일까지 MOU를 맺고 본격적인 인수 절차에 돌입해야 했다. 

그러나 양측이 28일 법원에 MOU를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 연장 기간은 2영업일이다. 법원 허가가 난다면 30일까지 MOU 미룰 수 있다. 다만, 이날이 주말이라는 점과 법원 허가가 늦어질 수도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쌍용차 인수 작업이 더욱 지연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22일 ‘쌍용차 M&A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사진=에디슨모터스 비대면 기자간담회 화면 갈무리)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22일 ‘쌍용차 M&A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사진=에디슨모터스 비대면 기자간담회 화면 갈무리)

무엇보다 에디스모터스와 KDB산업은행 간 갈등의 씨앗이 보이면서 쌍용차 인수 협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에디슨모터스는 지난달 15일 마감된 본입찰에서 인수가를 2,000억 원으로 써냈다가 3,100억 원으로 올렸다. 하지만 쌍용차의 공익채권이나 경영 정상화를 위해 1조 원 정도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에디슨모터스가 제시한 인수가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IB 업계의 목소리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지난 5월 본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쌍용차 인수를 위해 3,000억 원 규모의 에디슨모터스 펀드를 자기자본으로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7월에는 쎄미시스코에 주식 50만 주를 300억 원에 넘겨 추가 자금을 확보했다. 8월에는 키스톤PE, KCGI, 쎄미시스코, TG투자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며 자금 조달 능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강 회장은 지난 22일 열린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도 “2조 원 규모의 쌍용차 자산을 담보로 7,000억~8,000억 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며 “이 부분은 국책은행이 산은에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산은 측은 이내 “현재까지 법윈이나 쌍용차, 에디슨모터스 등 어떤 자금 지원 요청을 받은 적 없다”고 즉각 반박하며 인수 첫발부터 어긋난 듯 보인다. 

산은 측은 “산은의 자금지원은 국민 부담으로 조성되는 만큼,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조달 내용과 수준, 사업계획 등 충분한 입장과 검토를 거쳐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인수 협상을 시작하기 전부터 에디슨모터스가 언론을 통해 산은 지원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은 부적절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산은이 금융지원에 대한 기존의 보수적인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동걸 산은 회장 역시 지난 21일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에디슨모터스의 사업성 판단이 안 된 상태에서는 지원에 한계가 있다”며 “에디슨모터스의 자본 조달 수준과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적절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양측의 MOU 연장신청에 따라 쌍용차 인수 작업도 애초 계획보다 미뤄졌다. 일단 양측의 MOU 체결 후 에디슨모터스가 매각대금의 5%인 155억 원을 체결 이행 보증금으로 납입하면 우선협상자 효력이 발생한다. 

이후 약 2주간의 정밀실사를 거쳐 인수 대금 및 주요 계약조건에 대한 본 계약 협상에 들어간다. 협상에 따라 쌍용차는 부채 상환 및 자금조달 계획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투자계약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회생계획안 제출 연기 역시 이른 시일 내에 법원에 신청할 것”이라며 “연내 관계인집회를 통해 채권단과 주주의 동의를 얻어 회생계획이 인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