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1:09 (월)
2022년 한국 스마트팜 시장규모 6조 원 전망∙∙∙지자체 스마트팜 지원정책 나서
2022년 한국 스마트팜 시장규모 6조 원 전망∙∙∙지자체 스마트팜 지원정책 나서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0.07.17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부, 상주/김제/밀양/고흥 등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스마트팜 분야 전문∙기술직 인력 수요 증가할 것
지자체, 미래농업 선도할 스마트팜 환경 구축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한국 농업은 최근 농가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생산성 및 농가소득에서 정체현상을 겪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입국이 제한되면서 상황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스마트팜(Smart Farm)이 농촌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빅데이터,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등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생육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지능화된 농장이다.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이 지난해 11월 발간한 ‘스마트팜 기술 및 시장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22년 세계 스마트팜 시장규모는 4,080억 달러(한화 약 49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의 경우 2017년 4조 4,493억 원에서 연평균 5%씩 성장해 2022년에는 5조 9,588억 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를 비롯해 미국, 일본, 중국 등 국가에서는 지능정보 및 ICT를 활용해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모델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한국은 첨단형이 아닌 보급형 위주의 스마트팜이 농가에 보급되고 있다. 주로 모니터링과 자동제어 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한국의 IT기술과 농업의 융∙복합을 기반으로 R&D(연구개발)가 꾸준히 이뤄진다면 국내 스마트팜 시장규모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마트 농업 예산안 2,500억 원 편성∙∙∙한국형 스마트팜 지원사업 추진

한국 정부는 미래 신산업이자 농업이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스마트팜 확대∙보급 정책을 내세웠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림부)는 지난 2014년 농업 고도화, 농업인 고령화 대응, 청년농업인 육성 등을 목적으로 농가 단위 스마트팜을 확산∙보급하기 시작했다.

2018년에는 스마트팜 확산 방안의 일환으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첨단 융∙복합 클러스터다. 오는 2021년까지 혁신밸리 내 청년창업보육센터,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1, 2차 공모를 거쳐 경북 상주, 전북 김제, 경남 밀양, 전남 고흥 등이 스마트팜 혁신밸리로 선정됐다.

지난해 9월 농림부는 스마트농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2020년 예산안으로 2,477억 원을 편성했다. 오는 2022년까지 농업분야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사업, 한국형 스마트팜 모델 개발 및 R&D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노동연구원 고용정책연구본부 최세림 부연구위원은 지난해 발간한 ‘스마트팜 활성화정책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농업의 스마트화는 단순 노동위주에서 경영과 농장관리가 주를 이루는 노동으로 변화할 것”이라며 “스마트팜 분야 일자리는 전문직과 기술직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남 진주는 현대화된 기존 원예시설을 기반으로 ICT를 접목한 스마트팜 보급사업을 추진 중이다. (출처: 진주시청)
경남 진주는 현대화된 기존 원예시설을 기반으로 ICT를 접목한 스마트팜 보급사업을 추진 중이다. (출처: 진주시청)

경남 진주, ICT 접목한 스마트팜 보급사업

스마트팜이 미래 핵심기술로 떠오르면서 각 지자체별 스마트팜과 관련된 지원 정책이 이뤄지고 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7일 농업전문기업 팜한농과 「포도 샤인머스켓 스마크팜 기술 상용화」를 위해 올해부터 공동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양 기관은 ‘경북농업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올해 4월에는 샤인머스켓 포도 비가림하우스에 환경측정센서를 설치했다. 온·습도 및 일사량 등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병해충 발생을 예측하는 기술개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추후 기술원은 김천, 영천, 상주, 경산 등 샤인머스켓 주산지에서 10 농가를 선정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경남 진주는 지난 13일 시설원예 현대화와 스마트팜 확대∙보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1,000여 농가에 시설 현대화와 복합환경제어시설을 병행 추진했다. 최근 현대화된 기존 원예시설을 기반으로 ICT를 접목한 스마트팜 보급사업을 추진 중이다.

스마트팜 현장기술지원과 기술 활용도 제고를 위해 경상남도농업기술원과 협력했다. 스마트팜 현장지원센터사업을 추진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래형 스마트팜으로의 진화를 준비하고 있다.

신축 이전할 진주시농업기술센터에는 스마트팜을 활용한 첨단 온실, 과학영농을 지원할 연구동 등 농업기술보급 기반을 조성해 미래농업을 선도할 환경 구축에 나서고 있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시설원예 스마트팜 8개소,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교육장 운용 등에 주력하고 있다. (출처: 서귀포농업기술센터)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시설원예 스마트팜 8개소,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교육장 운용 등에 주력하고 있다. (출처: 서귀포농업기술센터)

전북 군산, 스마트팜 전문 역량 제고 목표

전라북도도 스마트팜 확산∙보급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군산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6월 말부터 스마트팜 전문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청년농업인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의 일환이다. 현재 12명이 교육을 받고 있다.

전라북도농식품인력개발원과 연계해 스마트팜 전문 컨설턴트가 현장지도에 나서고 있다. 교육생은 스마트팜을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먹거리정책과 전은주 주무관은 “영농기반 및 경험이 부족한 청년들의 안정적인 시설운영 역량을 키워 청년 농업인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훈련생들은 막연히 귀로 듣는 것 보다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어 더 적극적인 자세로 교육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청년농업인 임대형 스마트팜’은 오는 8월 준공예정이다. 이후 센터는 스마트팜 임대 운영에 들어가 청년농업인에게 시설농업 운영과 기술습득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도 제주형 스마트팜 보급∙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지난 3월 시설원예 스마트팜 8개소 개설,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교육장 운용 등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최근 센터는 스마트팜 교육이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고 전했다. 스마트팜 교육은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농가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이론과 사례 중심의 강의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은 스마트팜 기초, 전기설비 안전 관리, 데이터 수집 및 활용, 아두이노 KIT 제작 실습, 스마트팜 우수 농가 현장 견학 등이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염현주 기자] yhj@citydail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