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1:09 (월)
위기에 처한 농촌문제 해결 ‘스마트팜’ 주목
위기에 처한 농촌문제 해결 ‘스마트팜’ 주목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0.07.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제한 ∙∙∙ 농촌 일손수급 비상
글로벌 스마트팜 시장 규모 491조 원
주요국 스마트팜 모델 보급 ∙∙∙ 산업 경쟁력 제고와 부가가치 창출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기후변화와 물부족, 급속한 도시화로 인한 경작지 감소, 인구 고령화 등으로 식량수급 문제에 대한 어려움이 예측되고 있다.

한국 농업도 2000년대 초반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으나 농가소득의 정체, 곡물자급률 하락, 농촌인구의 감소 및 고령화 등으로 힘든 상황은 마찬가지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외국인 계절 근로자의 입국이 제한되면서 농촌 일손수급에도 비상이 걸렸다.

지속가능성 위기에 처한 농촌문제 해결안으로 스마트팜이 주목을 받고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네덜란드 스마트팜, 원예작물 중심 ∙∙∙ 지속가능성 초점

스마트팜(smart farm)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등 ICT(정보통신기술)와 로봇과학기술을 농업분야에 융∙복합한 농업시스템이다. 작물 생육정보와 환경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정할 수 있다. PC와 스마트폰으로 원격제어도 가능하다.

노동력과 양분 등을 덜 투입하면서도 좋은 품질의 농산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농촌∙농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제시되고 있다.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이 지난해 11월 발간한 ‘스마트팜 기술 및 시장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22년 세계 스마트팜 시장규모는 4,080억 달러(한화 약 49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의 경우 2017년 4조 4,493억 원에서 연평균 5%씩 성장해 2022년에는 5조 9,588억 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 등 EU(유럽연합)를 비롯해 미국, 일본, 중국 등 스마트 농업 선진국들은 지능정보 및 ICT를 활용해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모델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대표적인 스마트팜 국가로 네덜란드가 꼽힌다. 주로 원예작물을 재배한다. 일조량, 낮은 온도 등 불리한 농업환경에서도 첨단 시설농업을 구축해 스마트팜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네덜란드 스마트팜의 99%는 유리온실이다. 새로운 농업 시스템을 쉽게 적용하고 최신 설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다.

1990년 이전까지 생산성을 중심으로 발전했다. 이후 누적된 데이터와 재배환경 최적화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종 센서와 제어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 현재 에너지와 노동력 투입을 줄이면서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PPL(정밀화 사업, Programma Precisie Lanbouw)이 네덜란드 농업 ICT 융합 및 R&D(기술개발)의 대표적인 사례다. 2010년 1월부터 4년에 걸려 민∙관 공동출자를 기반으로 친환경 농업기술 개발을 위한 정밀농업(Precision Farming) 프로젝트다.

PPL은 민∙관 파트너십을 통해 농업 정밀화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농업 효율화와 에너지 사용 억제, 온실가스 감축 등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이 목표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미국 글로벌 기업, 스마트팜 통합 솔루션 제시

미국은 농무부(Department of Agriculture)를 중심으로 농업과 IT를 융합한 R&D 정책이 추진 중이다. 융∙복합 병해충 및 질병진단기술, 로봇활용분야, 농산물생산단계 안전성조사 및 품질관리기술 분야를 선도하며 IoT는 물론 나노∙로봇 기술을 활용한 농업로봇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넓은 토지를 활용해 스마트팜도 대규모 경작지를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미국 글로벌 기업들도 스마트팜 통합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구글(Google)은 토양, 수분, 작물 건강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해 종자, 비료, 농약 살포에 도움을 주는 AI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기술개발에 나섰다. 농기계 제조기업 존 디어(John Deere)는 트랙터에 GPS(위성항법장치)와 여러 갑지기를 부착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농기계 유통기업 AGCO는 IoT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일본은 2001년 「e-Japan 전략」, 2004년 「u-Japan 전략」을 거쳐 농업∙ICT 융합 기반을 마련하고 2011년 「i-Japan 전략」에서 농업을 6대 중점분야 중 하나로 선정하기도 했다. 원격탐사, 농업용수 관리, 농기계 자동화 등 스마트팜 구현을 위한 세부요소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기상재해 예측경보시스템 분야 스마트팜 기술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농림수산성을 중심으로 저비용 생산기술을 확립하거나 ICT를 활용한 효율적인 생산체계 구축을 목표로 스마타그리(Smartagri) 시스템, 영농정보관리시스템(Farm Management System, FARMS) 등 실증사업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영상∙센서 기술 기반의 무인감시시스템, 착유 로봇 시스템 등 기술을 개발 중이다.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지난 15일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스마트팜 우수기업 팜에이트를 방문해 스마트팜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지난 15일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스마트팜 우수기업 팜에이트를 방문해 스마트팜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중국, 스마트 농업 활성화 정책 ∙∙∙ “인터넷 농업 적극 추진할 것”

중국은 2004년 이후 16년 연속 1호 문건을 통해 농촌경제 활성화를 중점과제로 부각시키며 ‘스마트 농업’ 활성화 정책을 추진 중이다. 2015년 ‘인터넷 플러스’ 정책과 2016년 ‘전국농업현대화계획’을 발표하면서 스마트 농업을 강조했다.

리커창(Li Keqiang) 총리 역시 2018년 3월 업무보고 중 “농업 분야에서 공급측 개혁을 위해 인터넷 농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농업의 스마트화, 디지털화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국영농장에 선진시스템을 적용하면서 중국 현실에 맞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앞으로 중국은 경지 면적의 지속적인 감소와 토질 악화, 농약의 과다 사용, 전통 농업의 효율성 문제, 농민 노동력 감소, 농업인구 고령화 등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스마트 농업을 지속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지난 15일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스마트팜 우수기업 팜에이트를 방문해 스마트팜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박 장관은 “빅데이터, AI, ICT가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력한 산업이 농업”이라며 “스마트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확대, 투자 유치를 위한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조성 등 중기부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염현주 기자] y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