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브이디컴퍼니,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와 서빙로봇 공급 협약 체결
브이디컴퍼니,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와 서빙로봇 공급 협약 체결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3.10.2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장 방문 고겍에게 질 높은 서비스 제공
홀 직원, 효율적으로 매장 운영 가능
스테이크하우스 브랜드 정체성 강화 전략
(사진=)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와 서빙로봇 공급계약을 체결했다(사진=브이디컴퍼니)

[한국M&A경제] 국내 서빙로봇 기업 브이디컴퍼니(대표 함판식)가 국내 대표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대표 박현종, 이하 아웃백)에 서빙로봇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아웃백 전 매장에 브이디컴퍼니의 서빙로봇 등 매장 운영 솔루션을 공급해 각 매장의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고 스테이크하우스로서의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웃백은 고객의 입장부터 퇴장까지의 모든 순간을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접객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외식기업으로 대중과 업계에 각인돼 있다. 아웃백이 브이디컴퍼니의 서빙로봇을 전격 도입한 데에는 브랜드의 운영 시스템을 해치지 않고 디지털 전환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는 브이디컴퍼니의 로보틱 트랜스포메이션(Robotic Transformation, RT) 커스터마이징 개발 역량이 큰 역할을 했다. 

브이디컴퍼니는 방문고객을 테이블까지 에스코트하는 아웃백 전용 ‘안내로봇 관제 솔루션’을 개발해 로봇 활용을 고도화했다. 이를 통해 아웃백 전 매장에 도입되는 프리미엄 서빙로봇 ‘벨라봇’은 고객을 테이블로 안내하는 ‘호스트’와 완성된 메뉴를 고객 테이블까지 운반하는 ‘러너’의 역할을 수행한다. 

홀 직원들은 고객의 접점에서 접객을 제공하는 ‘서버’의 기능∙역할을 강화하고 집중함으로써 직원들의 고객 집중도가 증가하며, 고객은 분업화된 수준 높은 접객 서비스로 극대화된 미식경험을 하게 됐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쉬운 ‘서빙로봇 도입은 휴먼터치 감소’라는 인식을 깨고 아웃백 최적 프로세스 설계 역량으로 외식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개척하고 있다. 

브이디컴퍼니는 이번 아웃백의 로봇 서빙 솔루션 공급과 함께 아웃백의 모기업인 bhc그룹 산하 브랜드별 맞춤 솔루션을 구현하고, 해외 사업장에서 로봇 솔루션 도입 시 브이디컴퍼니의 외식업 자동화 솔루션을 기반으로 적극 협조한다는 계획이다. 

브이디컴퍼니는 2019년 2월 창업 이래 현재까지 4년간 국내 서빙로봇 공급 실적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11월 하나벤처스로부터 99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시장에서 인공지능(AI)과 로봇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전환 선도기업으로서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서빙로봇과 각종 디바이스를 결합한 AI 레스토랑 솔루션 ‘서빙로봇 2.0’과 ‘브이디메뉴’ ‘브이디포스’ 중심의 레스토랑 통합 관리 솔루션 브이디솔루션을 출시하며 외식업 디지털 전환 선도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8월 말 기준 브이디컴퍼니의 서빙로봇, 포스, 테이블오더 등 F&B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한 가맹점 ‘브이디멤버스’ 수가 1만 명을 넘어섰다. 

아웃백 영업사업부 윤다예 상무는 “아웃백은 항상 고객에게 집중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한다”며 “브이디컴퍼니의 서빙로봇을 통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원들은 매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브이디컴퍼니 정원익 부문장은 “국내 대표 패밀리레스토랑인 아웃백 전 매장에 공급하는 로봇 서빙 솔루션은 아웃백 직원들의 눈높이에서 그들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도와줄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고 시스템을 고도화했다”며 “브이디컴퍼니의 자동화 솔루션을 기반으로 아웃백뿐만 아니라 많은 외식업장에서 매장 운영 효율화 및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M&A경제=이용준 기자] news@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