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인천경제청-인천국제공항공사-인천TP, 항공∙공항산업 분야 스타트업 육성 위해 ‘맞손’
인천경제청-인천국제공항공사-인천TP, 항공∙공항산업 분야 스타트업 육성 위해 ‘맞손’
  • 김지민 기자
  • 승인 2022.03.0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공사 수요기술 해결 및 실증 지원 협력파트너 프로그램 추진
공항 인프라와 실증자금 지원∙∙∙“항공∙공항산업 스타트업 성장에 큰 도움 기대”
인천공항 전경(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 전경(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M&A경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테크노파크 3개 기관이 항공∙공항산업 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오는 8일 체결한다고 7일 밝혔다. 

3개 기관은 2020년부터 K컬쳐, K푸드, K투어리즘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인천공항 3K 스타트업 육성사업을 협력 운영해 왔다. 3K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2020년 총 20개사의 스타트업을 지원하였으며 매출 165억 원, 고용창출 44명, 투자유치 57억 원의 성과를 냈다. 

2021년에는 K디지털과 뉴딜 분야를 추가한 3K+ 스타트업 육성 사업으로 25개사의 스타트업을 지원했고 올해 3월 사업이 마무리된다. 올해 4월에는 2022년 사업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모집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인천국제공항과의 성공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바탕으로 새롭게 체결됐다. 인천스타트업파크가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산업기술연구원과 함께 4차산업 기술 기반 항공∙공항산업 관련 스타트업의 기술발굴과 조기상용화를 돕는 협력파트너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항공∙공항산업 분야의 스타트업 실증 지원을 강화할 목적으로 성사됐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공항공사 수요기술 발굴과 협력파트너 프로그램 공동운영 ▲스타트업 현장 실증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각 기관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스타트업 지속성장 지원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인천스타트업파크-인천국제공항공사 협력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스타트업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실증 자원 활용, 최대 5,000만 원 내외의 인천스타트업파크 실증 자금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수요기술 개발과 성공적인 실증성과를 도출한 스타트업은 인천국제공항공사 테크마켓 프로그램 참여 연계까지 검토 중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이원재 청장은 “이번 협약은 항공∙공항산업 분야 스타트업을 육성함에 있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인천경제자유구역 전역을 실증 장소로 확대해 나가 스타트업 실증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외에도 공공에서는 인천도시공사, 인천항만공사 등을, 민간에서는 GS칼텍스, 바이브컴퍼니, 한림제약 등과 폭넓게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며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M&A경제=김지민 기자] kjm@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