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0:31 (화)
인천경제청-해외건설협회, 해외사업 개발∙민관협력 업무협약 체결
인천경제청-해외건설협회, 해외사업 개발∙민관협력 업무협약 체결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2.04.07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FEZ 도시개발 모델 대한 해외 기관의 벤치마킹∙업무협조체계 구축
“해외 건설시장에 국내 기업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
인천스타트업파크 전경. (출처: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스타트업파크 전경(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한국M&A경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이원재, 이하 인천경제청)과 해외건설협회(ICAK, 회장 박선호)가 해외 도시개발 사업 발굴과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인천경제청은 7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해외건설협회와 ‘해외사업 개발 및 민관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원재 청장, 박선호 해외건설협회 회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도시개발 모델에 대한 해외 기관의 벤치마킹과 상호 협력 요청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업무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맺어졌다. 협약은 ▲해외 도시개발사업 개발∙지원을 위한 현지 정책∙제도 및 정보 공유 ▲국내 기업의 해외 건설시장 진출 지원 ▲기관 간 상호 역량 강화를 위한 직원 교류 및 업무 노하우 공유 등이 골자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인천경제청은 해외건설협회와 협력한다. 지난해 12월 몽골 도시개발건설부 산하 국영 기관인 건설개발센터와의 몽골 쿠싱밸리 신공항 배후도시 개발에 관한 양해각서와 지난 2월 체결한 공동실행계획의 후속조치를 위해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은 앞으로 사업 타당성 조사(F/S), 마스터플랜(MP) 컨설팅 및 전문가 자문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한편 인천경제청은 지난 2019년 체결됐던 우즈베키스탄 안그렌 경제자유구역 개발 협력 합의각서의 후속조치로 해외건설협회의 해외건설 시장개척 사업 자금을 활용해 사업성 분석 용역을 진행한 바 있다. 

해외건설협회는 「해외건설촉진법」에 따라 국내 기업의 해외건설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976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해외건설 지원 전문기관이다. 해외건설정책 지원, 중소기업 수주 지원 및 해외건설 시장개척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국토교통부로부터 국토교통 국제개발협력사업(ODA) 사업의 전담기관으로 지정받아 위탁사업으로 국제개발협력센터를 설립∙운영 중이다. 

이원재 청장은 “이번 업무 협약 체결에 따라 해외 기관과 상호 협력을 위해 맺은 협약이 보다 실질적인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해외건설협회와 해외 도시개발 사업을 발굴하고 해외 건설시장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