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카카오 관계사 협약 체결, 준법과신뢰위원회 본격 출범∙∙∙“카카오 올바른 선택하도록 준법 틀 잡을 것”
카카오 관계사 협약 체결, 준법과신뢰위원회 본격 출범∙∙∙“카카오 올바른 선택하도록 준법 틀 잡을 것”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3.12.1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첫 회의 시작∙∙∙협약사 준법 정책 살피고, 안건 우선순위 논의
준신위 활동 사항 공개, 외부 의견 듣기 위한 웹사이트 등 구축
소통 창구 확보 및 투명성 제고 적극 나설 계획
(사진=)
김소영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 위원장(사진=카카오)

[한국M&A경제]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윤리경영을 지원하는 외부 기구인 준법과신뢰위원회(이하 준신위)가 18일 첫 회의를 진행하며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준신위는 카카오를 포함한 주요 관계사가 ‘카카오 공동체 동반성장 및 준법경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이사회 의결 절차를 마무리하며 지난 11일 공식 출범했다. 해당 협약은 준신위의 독립적인 활동에 대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카카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뱅크,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가 참여했으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연내 이사회 의결을 통해 참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준신위는 카카오를 포함한 총 6개사에 대한 준법 지원 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본격 출범에 따라 준신위는 첫 번째 공식 회의를 개최했다. 이 날 회의는 김소영 위원장의 모두 발언으로 시작했다. 준신위의 업무 범위 및 권한에 대한 규정과 협약사들의 준법 관련 정책을 점검하고 준신위가 살펴야 할 안건의 우선순위에 대해 논의했다. 

김소영 위원장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카카오가 변화의 문을 연 만큼 진정성을 가지고 준법경영을 실천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만들겠다”며 “준법경영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 만큼,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을 비롯 임직원, 노조 등 이해관계자들과 직접 만나 목소리를 듣고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을 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단순히 카카오의 잘못을 지적해 현재의 위기를 넘기려는 것이 아닌, 카카오가 언제나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준법과 내부통제의 틀을 잡는데 제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준신위는 앞으로 준법경영∙신뢰경영 원칙이 협약사에 뿌리내리도록 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정립 등 준법 통제 틀 마련 ▲주요 경영 활동에 대한 사전 검토 및 의견 제시 ▲준법 프로그램의 감독 및 권고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에 대한 직접 조사 ▲핵심 의사 결정 조직에 대한 감독 등을 진행하게 된다. 

사전 검토 및 의견 제시에 해당되는 주요 경영 활동에는 협약사의 ▲회계 처리 및 주식시장 대량 거래 ▲합병∙분할∙인수 등의 조직변경 및 기업공개 ▲내부거래 및 기타 거래 등이 포함된다. 이와 함께 이용자의 이익 보호 및 업계 상생과 관련해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가 있을 경우 해당 협약사에 자료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최고경영진∙준법지원인 등의 준법의무 위반에 대해 이사회에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협약사의 준법 경영에 대한 감독과 직접 조사권도 행사한다. 준신위는 협약사의 준법 프로그램이 실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감독하며 해당 이사회에 개선을 권고할 수 있다.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보완 조사 및 재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행 사항이 미흡할 경우 직접 조사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카카오의 주요 의사 결정을 관장하는 조직에 준법 의무 위반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 해당 행위에 대한 긴급 중단과 함께 내부조사 및 개선방안 마련을 요구할 수 있다. 

한편 준신위는 각종 현안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효적인 준법지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안건에 대해 조사, 연구, 의견 제시를 담당할 외부 전문 위원단을 선임했다. 이와 함께 정책의지를 집행할 수 있는 실무기구인 사무국 구성을 완료하고 각 관계사의 법무∙준법∙감사 조직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준법문화와 신뢰경영이 회사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준신위의 활동 사항을 공개하고 외부 의견을 듣기 위한 제보 시스템을 갖춘 웹사이트도 빠른 시일 내에 오픈해 소통 창구 확보 및 투명성 제고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kny@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