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2 10:29 (금)
현대건설-농식품부, 서산특구 내 농업 혁신 생태계 조성 협약∙∙∙K팜 혁신 이끌 스마트∙바이오 인프라 짓는다
현대건설-농식품부, 서산특구 내 농업 혁신 생태계 조성 협약∙∙∙K팜 혁신 이끌 스마트∙바이오 인프라 짓는다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3.06.1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특구 내 기후변화, 식량안보, 농촌 고령화 해결 목표
청년 농업인∙스마트팜 육성, 전략작물 등 K-농업 활성화 위한 구체적 플랜 가동
민-관 유기적 협조체계 구축∙∙∙농업 백년대계 이끌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마련
서산특구 조감도(사진=현대건설)
서산특구 조감도(사진=현대건설)

[한국M&A경제] 현대건설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환근, 이하 농식품부)와 함께 국민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농업분야 혁신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현대건설은 14일 충남 서산시 부석면 일원에 위치한 서산 바이오웰빙연구 특구 내 현대모비스(서산 주행시험장)에서 농식품부와 ‘농업바이오단지 조성 및 청년농스마트팜 육성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특별히 청년 농업인이 함께 자리해 국가 농업정책 추진 상황과 실질적인 지원방안 등을 논의하는 간담회 시간을 가졌다. 

양측은 이날 ▲서산 바이오웰빙연구 특구 내 농업바이오단지 조성운영 ▲청년농업인 육성 및 창업자금 지원 ▲스마트팜 기술개발 및 수출 활성화 ▲전략작물 재배단지 조성 ▲자원순환형 신재생에너지 시설 건립 및 기술지원 등 농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이끌 경쟁력 확보 방안과 차세대 영농인 육성 관련 업무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대건설은 서산 간척지 내 소유 농지에 스마트 농업 인프라 조성사업을 본격화한다. 이 가운데 22만 평은 농업 전문업체가 입주하게 될 바이오단지로, 10만 평은 가루쌀, 내염성 옥수수, 밀 등 전략작물 재배를 위한 시범사업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 청년 농업인이 서산특구 내에 정착해 영농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스마트팜은 물론 교육 및 지원시설까지 설립할 예정이다.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시설 건립과 기술지원으로 자원순환형 에너지 자립형 도시를 구축한다는 청사진까지 제시했다. 

서산 바이오웰빙연구 특구는 2008년 지역특화 발전특구로 최초 지정됐다. 지난 5월에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6차 계획변경이 승인된 데 이어 이번 협약까지 체결되며 정부 핵심사업인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미래 모빌리티에 더해 농업기반의 미래 성장사업 추진까지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황근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청년은 우리 미래 농업을 이끌어갈 핵심 인력”이라고 강조하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청년 농업인 육성과 스마트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모델을 발굴해 농업의 미래 성장 산업화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윤영준 대표는 “최근 기후변화와 식량안보, 고령화 등의 위협 속에 우리 농업은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대혁신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서산 간척지는 고(故) 정주영 선대 회장의 원대한 포부가 담긴 소중한 유산인 만큼, 청년 농업인이 꿈을 펼치고 미래 식량 자원의 전초기지로 변모하기 위한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건설은 1979년 국내 최초로 서산 일대 약 1만 6,000ha(약 4,840평)를 매립하는 민간주도 간척공사를 시작한 이래 현대서산농장을 설립했다. 대규모 곡물재배와 축산 등을 통해 지역 상생과 친환경 먹거리 생산에 이바지하고 있다. 충청남도 서산시와 협약을 맺고 현대건설이 소유한 서산 간척지 AB지구에 대규모 스마트팜을 조성하는 등 청년 농업인 정착을 위한 영농단지 건설에 힘을 쏟고 있다. 

이밖에도 100만m²(약 30만 2,500평)에 달하는 유휴지에 태양광발전소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추진하는 등 서산 지역에서 친환경 고부가가치 사업과 스마트 영농으로 변화를 꾀해 고 정주영 선대 회장의 헤리티지를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 산업으로 이어가고 있다. 

[한국M&A경제=박진우 기자] pjw@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