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5 (목)
야놀자, 코로나 시대 여가 트렌드 발표
야놀자, 코로나 시대 여가 트렌드 발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0.06.10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관련 최근 3개월 야놀자 빅데이터 분석…시대상 반영한 여가 형태 변화 나타나
특별 여행기간 축소로 코로나 트렌드를 활용할 여지 커져
코로나 시대 여가 트렌드 (제공: 야놀자)
코로나 시대 여가 트렌드 (제공: 야놀자)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글로벌 여가 플랫폼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코로나 시대의 여가 트렌드로 ‘S.U.P.E.R’를 발표했다.

야놀자는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 이후 최근 3개월(20년 3-5월)간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특급 호텔 인기(Supreme) ▲언택트 트렌드 부상(Untact) ▲개인화된 여가 선호(Private) ▲체험형 레저 증가(Experience) ▲여행심리 반등(Rebound) 등 5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먼저, 특급(Supreme) 호텔의 인기에 대한 수요로 국내 4∙5성급 호텔 예약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했다. 해외여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선택의 폭이 좁아진 소비자들이 비용 대비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숙소에서의 호캉스를 선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개인 간의 접촉 최소화로 언택트(Untact) 서비스에 대한 수요 역시 급부상하고 있다. 야놀자가 자체 개발한 호텔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설치 제휴점의 언택트 체크인 비율은 5월 기준 전체 예약의 절반 이상으로, 20% 수준이었던 1월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여가산업의 언택트 기술 도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화(Private)된 여가를 선호하는 추세도 두드러졌다. 상대적으로 타인과의 접촉 가능성이 낮은 펜션의 이용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5%, 독채형 펜션은 93% 증가했다. 인기 검색어에서도 글램핑, 풀빌라처럼 독립된 공간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의 실천이 가능한 숙소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의미 있는 경험(Experience)을 중시하는 트렌드도 돋보인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간과 활동의 제약이 커지면서 단순 관람보다는 소규모 체험형 레저 활동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3개월간 취미∙여가 활동, 원데이 클래스 등 직접 체험 가능한 레저 상품의 이용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53% 늘어나 동기간 전체 레저∙액티비티 상품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코로나 이후 여행심리는 빠르게 반등(Rebound)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가 안정세를 보였던 올해 황금연휴 기간(4월 30일-5월 5일) 중 국내 숙소 이용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여행에 대한 보상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며, 향후 코로나19 사태가 안정화되면 여행수요가 급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야놀자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여행의 선택폭이 좁아지면서 안전하면서도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여행객이 증가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면서, “사태가 조속히 안정돼 침체기를 겪고 있는 국내 여행업계가 다시 한번 슈퍼(Super) 산업으로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정례브리핑에 따르면 정부는 당초 예정되어 있던 2020년 특별 여행주간을 축소하기로 결정하였다.

6월 20일부터 7월 19일까지의 30일간에서 7월 1일부터 7월 19일까지의 19일간으로 축소 운영되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내린 결정으로 보인다.

비록 축소 운영되지만 19일간 특별 여행주간을 운영하는 만큼 여행업계에서도 코로나 시대의 트렌드를 통해 반전을 꾀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