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16:29 (목)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사례집 발간... 생생한 현장 사례로 도시재생 아이디어 얻을 수 있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사례집 발간... 생생한 현장 사례로 도시재생 아이디어 얻을 수 있어
  • 문성봉 전문기자
  • 승인 2020.03.1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함께 잘사는 ‘같이의 가치’ 실현의 작은 변화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이룬 주요 성과 공유
이번에 발간한 도시재생사업 사례집의 표지 (출처: 국토교통부)
이번에 발간한 도시재생사업 사례집의 표지 (출처: 국토교통부)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변창흠)는 각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 중 30곳을 선별하여『2020 도시재생사업 30選』이라는 이름으로 사례집을 발간했다.

이는 그간 흩어져 있던 각 지역의 도시재생 사례들을 한데 모아 엮은 첫 시도로서, 해당 모범사례들을 공무원·센터·일반 주민 등에 공유하여 각 사업 추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다.

이번 사례집은 ‘14년부터 진행된 도시재생사업 중 지자체가 추천한 사례를 지역별로 선별하고, 구체적인 성과 및 내용을 직관적으로 표출하여 도시재생을 쉽게 이해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사업추진 지자체와 담당 센터의 연락처도 기재하여 추진 노하우 등 궁금한 사항을 누구나 쉽게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사례집에는 영국의 모범 사례인 화력 발전소를 미술관으로 변모시킨 테이트 모던처럼 연초제조창(담배공장)이었던 곳을 문화와 상업 등의 복합시설로 탈바꿈시킨 청주의 도시재생 사례를 비롯하여 인구절벽 시대, 인구감소로 고민하던 순천 외곽의 시골마을 청수골이 일자리와 수익이 창출되고 많은 관광객이 찾는 마을로 변신한 사례 등 도시재생사업을 위해 참고할 만한 내용들이 풍성하게 담겼다.

이처럼 이번 사례집은 통영 등 도시재생 5개 유형 23곳(포항 재난대응형 포함)과 함께 순천 등 ‘14년∼’16년의 근린재생 7곳의 성과를 두루 담았는데, 이번 사례집은 각 지자체 및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국토교통부(molit.go.kr)와 도시재생종합정보체계(city.go.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조성균 도시재생역량과장은 “이번 사례집이 지자체와 주민들이 사업추진을 해 나갈 때 잘 활용되어 있기를 바라며, 전국에 흩어져 있는 좋은 사례들을 서로 비교해 보면서 얻은 영감이 사업 진행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문성봉 전문기자] mlsj2000@hanmail.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