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AI 기술 스타트업 젠젠에이아이, 45억 원 규모 프리 시리즈 A 유치∙∙∙누적 투자금 53억 원 달성
AI 기술 스타트업 젠젠에이아이, 45억 원 규모 프리 시리즈 A 유치∙∙∙누적 투자금 53억 원 달성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3.12.2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젠젠데이터, 고객사가 원하는 합성데이터 세트 생성∙제공
젠젠비전, 비전 AI 기술을 SDK∙API로 공급
젠젠스튜디오, 고객사가 직접 필요한 합성데이터 생성 가능
(사진=)
사진=젠젠에이아이

[한국M&A경제] 인공지능(AI)을 위한 AI 기술 스타트업 젠젠에이아이(GenGenAI, 대표 조호진)는 45억 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시드 투자를 포함한 누적 투자금은 총 53억 원이다. 

이번 투자에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산업은행, 스톤브릿지벤처스, HL만도, 이노와이어리스 등이 참여했다. 특히 DSC인베스트먼트는 시드 투자에 이어 후속 투자를 진행했다. 

지난해 1월 설립된 젠젠에이아이는 AI 합성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자체 개발한 도메인 특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AI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만든다. 이미 수집된 데이터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거나 합성하고, 완전히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수집에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젠젠에이아이는 현재 고객사가 원하는 합성데이터 세트를 생성∙제공하는 ‘젠젠데이터’와 비전 AI 기술을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또는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로 공급하는 ‘젠젠비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사가 직접 필요한 합성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는 ‘젠젠스튜디오’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젠젠에이아이는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모빌리티, 방위, 헬스케어 등 다양한 AI 학습 데이터가 요구되는 여러 분야에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글로벌 AI 학습 데이터 시장은 2021년 10조 8,000억 원에서 2025년 39조 4,000억 원으로 연평균 38.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젠젠에이아이 조호진 대표는 “과거 AI를 연구∙개발하는 과정에서 데이터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깊이 체감했다”며 “생성형 AI 개발 열풍이 불기 이전에 회사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이어 “벤처 투자 혹한기에도 이번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게 돼 기쁘다”며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생성형 AI를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젠젠에이아이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의 ‘스케일업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된 바 있다. 스케일업 팁스는 민간 운영사가 유망기업을 선별해 10억 원 이상을 투자하면 정부가 향후 연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젠젠에이아이는 3년간 최대 12억 원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받는다. 

[한국M&A경제=이용준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