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엘피스셀테라퓨틱스, 40억 원 규모 시리즈A 유치∙ ∙ ∙개인 맞춤형 세포치료제 개발
엘피스셀테라퓨틱스, 40억 원 규모 시리즈A 유치∙ ∙ ∙개인 맞춤형 세포치료제 개발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3.10.1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줄기세포를 이용한 혈관질환 치료제 개발 진행
동물 유효성 실험에서 혈관 생성 확인∙∙∙혈류량 100% 회복
투자금 바탕으로 임상 1상 수행 예정
(사진=)

[한국M&A경제] 엘피스셀테라퓨틱스(대표 임성빈)가 4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엘피스셀테라퓨틱스는 난치성 질환 치료를 위한 개인 맞춤형 세포치료제 개발 기업이자 서울바이오허브 입주기업이다. 

이번 시리즈 A 투자 라운드에는 보건 산업 분야 박사급 심사역이 포진하고 있는 바이오 전문 투자사인 대교인베스트먼트, BSK인베스트먼트, 패스파인더에이치, LK기술투자, 더터닝포인트가 참여했다. 

엘피스셀테라퓨틱스는 복합줄기세포를 이용한 혈관질환 치료제 ‘EL-100’을 개발 중이다. 혈관 손상에서 기인한 질환으로는 중증하지허혈, 뇌졸중, 심근경색 등이 있다. 특히 중증하지허혈은 환자의 60%가 3년 내 사망하는 난치성 질환이다. 하지만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획득한 치료제가 없으며, 경증 환자에 대한 혈관 우회술, 스텐트, 풍선확장술 등 대증 치료만 존재하는 상황이다. 

이에 여러 제약회사에서 조직을 재생하는 중간엽줄기세포(MSC)나 유전자를 이용해 치료제 개발에 나섰다. 하지만 혈관을 생성하지 못하거나 모세혈관만을 생성해 궁극적 치료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또 염증을 억제하는 정도에 그쳐 혈행 개선이 주요 임상 지표 중 하나인 FDA 임상시험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엘피스셀테라퓨틱스의 EL-100은 혈관을 재생하는 혈관내피 전구세포(EPC)와 MSC를 혼합해 만든 복합줄기 세포치료제다. 혈관 및 혈관을 싸는 조직과 주변 조직을 재생해 동맥 혈관을 생성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동물 유효성 실험에서 실제로 혈관이 생성돼 혈류량이 100% 회복되는 결과를 확인했으며, GLP 안전성 시험인 독성시험, 종양 원성, 분포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었다. 

엘피스셀테라퓨틱스는 이번 유치한 투자금으로 임상 1상을 수행할 예정이다. 임상시험을 위해 2021년 이미 식약처 프리-IND 미팅을 완료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권고사항에 따라 추가 데이터를 확보해 4분기 임상시험 IND 신청을 준비 중이다. 

또 지난 8월 개최된 미국 중증하지허혈 관련 학회에서 포스터 발표로 현지 의사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는 등 미국 진출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다. 

엘피스셀테라퓨틱스는 최근 세포치료제 기업으로서는 갖기 상당히 까다로운 물질특허를 확보에 성공해 원천적인 기술 보호막을 형성했으며, 글로벌 기술 이전을 위한 핵심 무기를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엘피스셀테라퓨틱스 임성빈 대표는 “경기 침체로 바이오 투자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마무리할 수 있어 기쁘다”며 “계속해서 ‘희망의 세포치료제’라는 뜻의 사명처럼 난치병 치료의 희망이 되는 글로벌 기업을 만들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한국M&A경제=이용준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