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22 (수)
“글로벌 무역도 마트 쇼핑처럼” 신한은행, STX와 ‘글로벌 무역결제 협력’ 업무협약
“글로벌 무역도 마트 쇼핑처럼” 신한은행, STX와 ‘글로벌 무역결제 협력’ 업무협약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3.09.1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STX 글로벌 B2B 플랫폼 ‘트롤리고’ 오픈
‘공급망 금융 BaaS형 서비스’ 제공
쉽고 간편한 무역거래 지원∙∙∙사용기업, 은행 상생경제모델 추구
(사진=)
지난 13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글로벌 B2B 플랫폼 트롤리고 공급망 금융 BaaS 서비스 지원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신한은행 정상혁 은행장과 STX 박상준 대표가 협약식 이후 기념촬영 하는 모습(사진=신한은행)

[한국M&A경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글로벌 종합상사 STX(대표 박상준)와 글로벌 무역결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B2B 플랫폼 트롤리고 공급망 금융 BaaS 서비스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한은행은 11월 오픈 되는 STX 글로벌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간 전자상거래) 플랫폼 ‘트롤리고’(Trollygo)에서 ‘공급망 금융 BaaS(Banking as a Service, 서비스형 뱅킹)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트롤리고’는 원자재, 산업재, 의료기기 등 각종 기자재는 물론 항공정비, 무역컨설팅 같은 서비스까지 온라인으로 매매할 수 있는 글로벌 B2B 플랫폼이다. 중소∙중견 기업이 손쉽게 새로운 거래처를 찾고 수출입거래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공급망 금융 BaaS형 서비스’는 기업의 플랫폼에서 은행의 금융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고 결제프로세스를 간소화함으로써 플랫폼 내 공급망 사용자들의 거래 편의성과 결제 안정성을 높이는 서비스다. 

신한은행은 ‘트롤리고’에서 체결된 거래에 대한 실시간 결제 진행 정보를 ‘트롤리고’에 제공해 플랫폼을 이용하는 기업 고객의 사용 편의성과 결제 안정성을 높일 예정이다. 

양사는 이후에도 다양하고 혁신적인 ‘공급망 금융 BaaS형 서비스’를 개발해 간편한 수∙출입거래, 무역거래의 전자상거래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또 초기 수출기업 발굴, 수출 유망기업 지원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을 강화해 은행과 기업 플랫폼은 물론 사용자까지 모두 상생하는 새로운 경제모델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내외 기업 고객에 안전하고 원활한 무역 금융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STX와 글로벌 무역 분야에서 차별화된 솔루션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일상에 스며드는 에브리웨어 뱅크(Everywhere Bank), 인비저블 뱅크(Invisible Bank)’ 전략으로 기업 금융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에 주력하고 있으며 오픈이노베이션그룹(Open Innovation Group)에서는 다양한 파트너와의 BaaS사업 확장을 추진 중이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