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14 (금)
“日 진출하는 韓 스타트업 돕는다” 신한금융-중진공, 업무협약 체결
“日 진출하는 韓 스타트업 돕는다” 신한금융-중진공, 업무협약 체결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3.04.0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 및 스케일업 지원 위한 민∙관 협력관계 구축
한∙일 벤처 생태계 연결∙확장 위한 민간 교두보 역할 수행
ⓒ픽사베이
ⓒ픽사베이

[한국M&A경제]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 이하 신한금융)은 5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과 함께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시장 진출 및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일 정상회담 이후 양국 관계 개선 및 경제협력 가속화에 따른 우리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양 기관은 한국 스타트업의 일본 현지 진출 및 스케일업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일본 진출 스타트업 공동 육성과 한·일 스타트업 간 교류 확대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신한 퓨처스랩’을 통해 일본 이외 국가에서도 중진공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와 협업을 확대해 나아갈 예정이다. 

신한 퓨처스랩 일본’은 지난 2016년 베트남, 2019년 인도네시아에 이어 지난해 11월 출범한 신한금융으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국내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 지원을 통한 한∙일 벤처 생태계 연결 및 확장을 돕는 민간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신한 퓨처스랩 일본’을 통한 글로벌 밸류업 프로그램 제공 및 투자 검토, 현지 투자자 네트워킹 등을 지원한다. 중진공은 도쿄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활용한 스타트업의 현지화 진단을, 신한은행 일본법인(SBJ)은 한국 스타트업이 일본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현지 네트워크와 금융업무를 지원한다. 

김명희 신한금융그룹 CDO는 “일본과 한국의 벤처∙스타트업 생태계 연결과 확장을 위해 ‘신한 퓨처스랩’이 축적한 스타트업 발굴∙육성∙투자 노하우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스타트업을 육성할 계획”이라며 “우리 스타트업의 더 큰 성장을 지원하고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중진공과의 민관협력체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정곤 중진공 글로벌성장본부장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일본의 스타트업 육성 정책에 따라 일본에 벤처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어 한국 스타트업에게 좋은 기회가 열리고 있다”며 “그간의 중소기업 일본 현지화 지원 노하우를 활용해 우리 스타트업의 일본 진출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