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2 13:05 (목)
유튜브, 2019년 인기 동영상 결산 발표…한국 크리에이터 힘 돋보여
유튜브, 2019년 인기 동영상 결산 발표…한국 크리에이터 힘 돋보여
  •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신문 임효정 기자
  • 승인 2019.12.06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OP 강세 속 힙합, 영화 OST, 해외 음악 등 다양한 음악이 국내 사용자의 사랑 받아
방탄소년단·블랙핑크, 좋아요 수·조회수 부문 전세계 뮤직비디오 차트에 이름 올리며 세계적 인기 입증
전 세계 신규 채널 TOP 10 에도 한국 채널 3개 진입
유튜브가 2019년 인기 동영상 결산을 발표했다. (출처: KPR)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신문] 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가 2019년을 뜨겁게 달구었던 영상들을 총정리하는 ‘2019 유튜브 리와인드’를 통해 국내외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뮤직비디오와 인기 동영상, 구독자 수 기준 가장 많이 성장한 신규 채널 TOP 10을 발표했다. 

올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가장 즐겨 본 뮤직비디오 TOP 10에서는 K-POP의 꾸준한 인기와 함께 다양한 장르의 등장이 두드러졌다. 

6억 조회수를 돌파하며 전 세계 팬들을 사로잡은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가 국내 유튜브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인 것으로 나타났다. 

뒤이어 신인 걸그룹 ITZY는 데뷔곡 ‘달라달라(DALLA DALLA)’와 ‘ICY’가 각각 2위와 7위에 이름을 올리며 괴물 신인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트와이스의 ‘FANCY’와 블랙핑크의 ‘Kill This Love’는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K-POP 뮤직비디오가 상위권을 휩쓴 한 편, 올해는 영화 OST, 힙합, 밴드와 같이 다양한 장르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었다. 

올 한 해 공식 뮤직비디오 외에 국내 사용자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은 유튜브 영상에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이슈를 다룬 영상들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웹 예능을 비롯한 엔터테인먼트와 요리 관련 콘텐츠도 눈에 띄었다. 

TV조선의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미스트롯’의 무대 영상 ‘미스트롯들의 ★LOL모델★ 장윤정 ‘목포행 완행열차’♩ [내일은 미스트롯] 9회’가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를 차지하며 전 세대를 아우르는 트로트의 인기를 증명했다.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의 약진도 계속됐다. 방송인 장성규의 거침없는 입담과 ‘알바 선배’ 윤쭈꾸와의 케미로 화제를 모은 ‘구독자 100만 기념 역대급 레전드: 인싸계 최종보스몹 에버랜드 알바 리뷰 1편 (feat.아마존 익스프레스)’가 두 번째로 많이 본 영상에 올랐다. 

이번 해에는 간단한 요리법을 알려주는 콘텐츠들도 많은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간단요리::계란볶음밥 만들기::고슬고슬 황금볶음밥 :: Ep.07’ 영상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와 간결한 설명으로 인기를 끌며 6위에 올랐으며, 동시에 싱가포르와 필리핀에서도 각각 가장 많이 본 인기 동영상 4위, 5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빠른 호흡으로 다양한 라면 조리법을 소개하는 ‘라면을 끓이는 64가지의 참신한 방법’ 영상은 간단하고 기발한 요리법과 흥미 요소를 모두 담아내며 8위에 진입했다.

한편,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뮤직비디오 Top 10에서는 전 세계 음악 팬들의 사랑을 받는 한국 아티스트의 뮤직비디오 3편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인기 가도를 달리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미니 6집 앨범 타이틀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feat. Halsey’와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Top 8에 오른 블랙핑크의 ‘Kill This Love’가 1천만 이상의 좋아요를 기록하며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2019년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영상은 유튜브 리와인드 한국 채널,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유튜브 영상 트렌드는 유튜브 리와인드 글로벌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