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5 (목)
카카오엔터-넵튠-컬러버스, 메타버스 사업∙서비스 협력 MOU 체결
카카오엔터-넵튠-컬러버스, 메타버스 사업∙서비스 협력 MOU 체결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2.09.06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엔터 보유 스토리, 미디어, 뮤직 IP와 컬러버스 연계한 활용 방안 모색
“사용자에게 메타버스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경험 기회 제공 목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넵튠, 컬러버스와 함께 메타버스 사업 및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넵튠, 컬러버스와 함께 메타버스 사업 및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한국M&A경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김성수, 이하 카카오엔터)는 넵튠, 컬러버스와 함께 메타버스 사업 및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3사는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와 카카오엔터가 보유한 웹툰∙웹소설 및 케이팝 관련 지식재산(IP)을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을 대표 플랫폼이다. 글로벌 웹툰∙웹소설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스토리 부문’과 국내 최다 배우 군단 및 작가, 감독, PD가 소속된 독보적 스튜디오 네트워크와 영화, 드라마, 예능, 모바일 숏폼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을 갖춘 ‘미디어 부문’, 음악의 기획∙제작∙유통과 뮤직플랫폼 멜론을 운영하는 ‘뮤직 부문’ 등 콘텐츠 전 사업영역을 아우르는 독보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넵튠과 컬러버스가 개발∙서비스하는 컬러버스는 자신만의 색깔을 담은 세계를 만들고 공유하는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카카오엔터는 ‘컬러버스’를 활용해 메타버스 안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예를 들어 케이팝을 테마로 한 메타버스 월드나 주요 스토리 IP를 이용한 가상공간 서비스를 함께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난 6월 카카오 미디어 데이에서 공개된 컬러버스는 웹이나 앱 환경에 제약 없이 이동이 가능한 웹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해 제작 중이다. 카카오톡 등의 2D 서비스에서 바로 3D 메타버스로의 이동과 접속이 가능하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모바일웹에서 주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이런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디바이스의 제약에서 벗어나 메타버스 내에서 보고 싶은 가수의 공연을 보거나 좋아하는 작가의 소설을 찾아 새로운 방식으로 감상할 수도 있다. 메타버스 내에서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모여, 함께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 User Generated Contents)를 제작하고 배포∙공유하게 되는 새로운 서비스 형태도 기대해볼 수 있다. 

한편 넵튠은 지난해 10월 지분 투자를 통해 컬러버스 지분 44 %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