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카카오웹툰-산돌구름, 폰트 지원 사업 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
카카오웹툰-산돌구름, 폰트 지원 사업 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2.07.12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미엄 IP와 폰트 결합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 출시
유명 작가가 사용하는 산돌 폰트 추려 기획 상품도 별도 출시 계획
카카오엔터 “창작자의 창작 활동에 보탬 될 다양한 방안 고민”
산돌 “많은 창작자들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위한 폰트 지원에 힘쓸 것”
카카오웹툰이 산돌과 창작자를 대상으로 한 폰트 지원 사업을 확대한다(사진=카카오웹툰)
카카오웹툰이 산돌과 창작자를 대상으로 한 폰트 지원 사업을 확대한다(사진=카카오웹툰)

[한국M&A경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이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산돌과 창작자를 대상으로 한 폰트 지원 사업을 확대한다. 폰트 저작권 문제로 고민하는 창작자를 위해 9년간 진행해 온 폰트 지원 서비스에 더해 산돌 폰트 관련 카카오톡 이모티콘 협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웹툰과 산돌의 폰트 플랫폼 산돌구름이 창작자 폰트 지원 사업 확대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카카오웹툰은 2014년 다음웹툰 때부터 산돌과 산돌구름 폰트 서비스를 창작자에게 무료로 제공해 왔다. 작품 연재 시 폰트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창작자가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이어가도록 돕겠다는 취지에서다. 실제 웹툰 산업의 가파른 성장과 함께 웹툰 창작에 꼭 필요한 다양한 폰트 지원 필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현재까지 산돌구름의 산돌 폰트를 활용해 작품을 집필한 누적 작가 수는 200여 명에 이른다. 지금도 170여 명의 작가가 산돌 폰트를 이용해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앞선 2016년 카카오웹툰과 산돌은 <미생> 윤태호 작가의 손 글씨 개성을 그대로 살린 ‘미생체’도 개발했고 영리∙비영리 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창작자에게 무료 배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카카오웹툰 작가는 산돌의 폰트 플랫폼 산돌구름에서 서비스되는 모든 산돌 폰트를 활용해 웹툰을 제작할 수 있다. 카카오웹툰과 산돌구름은 앞으로도 창작자들에게 보탬이 되는 다양한 폰트 지원 방안을 고민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업무협약에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협업 계획과 폰트 관련 상품 출시에 대한 내용도 담겼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협업은 향후 이모티콘을 론칭하는 카카오웹툰 프리미엄 IP에 산돌 폰트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카카오웹툰은 향후 이모티콘 협업을 진행할 작품을 검토할 계획이다. 카카오웹툰 유명 작가가 사용하는 산돌 폰트를 추려 올해 중 산돌구름 기획 상품으로 별도 출시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산돌과 함께 한 폰트 지원 사업이 지난 9년간 수많은 웹툰 창작자의 창작 활동에 힘이 되었듯이 이번 협약도 창작자들에게 보탬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로 뻗어나가는 창작자의 창작 활동에 도움이 될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돌 관계자는 “창작자를 위한 폰트 지원이 완성도 높은 창작물 제작에 도움이 되고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창작자가 최적의 폰트를 활용해 K웹툰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 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산돌구름이 보유한 다국어 폰트 서비스 지원 등 해외 사업 협력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