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5 (목)
LG에너지솔루션, 美 NEC에너지솔루션 지분 100% 인수∙∙∙ESS SI 분야 진출
LG에너지솔루션, 美 NEC에너지솔루션 지분 100% 인수∙∙∙ESS SI 분야 진출
  • 김지민 기자
  • 승인 2022.02.1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 버테크 설립
고객사 솔루션 요구 대응∙사업 경쟁력 강화 차원
SI까지 제공하는 완결형 사업역량 확보∙∙∙배터리 운영 품질 안정성 강화
LG에너지솔루션의 리튬이온 배터리(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의 리튬이온 배터리(사진=LG에너지솔루션)

[한국M&A경제] LG에너지솔루션이 ESS 시스템 통합(ESS System Integration, 이하 ESS SI) 분야에 진출한다. 단순 배터리 공급을 넘어 대규모 ESS를 직접 구축하고 사후 관리하는 사업 경쟁력까지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ESS SI 전문기업인 미국 NEC에너지솔루션(NEC Energy Solutions)의 지분 100%를 모회사인 일본 NEC코퍼레이션(NEC Corporation)으로부터 인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신규 법인 LG에너지솔루션 버테크(LG Energy Solution Vertech)를 설립한다. 신규 법인은 ESS SI를 관장하면서도 고객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ESS사업 기획, 설계, 설치 및 유지∙보수 수행에 나설 계획이다. 

또 배터리, PCS를 포함한 필수 기자재 등을 통합하여 ESS 사업의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최근 글로벌 ESS 시장 성장에 따라 다수의 고객사가 계약 및 책임∙보증 일원화의 편리성, 품질 신뢰성 등을 이유로 배터리 업체에 SI 역할까지 포함한 솔루션을 요구하는 추세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고객 요구 대응 및 사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SI역량 내재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NEC에너지솔루션을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NEC에너지솔루션은 일본 NEC가 2014년 미국 A123시스템의 ESS SI 사업을 인수해 설립된 기업이다. 미국에 본사와 연구개발센터가 있으며 호주, 런던, 브라질 등 세계 곳곳에서 SI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ESS 프로젝트를 140건 이상 수행했다. 

2020년 매출액은 약 2,400억 원 규모로 2018년부터 최근 3년간 연평균 60% 수준의 고성장을 이어왔다. 

특히 NEC에너지솔루션은 ESS SI 사업에 있어 핵심인 자체 개발 EMS(Energy Management System) 소프트웨어 AEROS® 등 우수한 IT 역량과 10년 이상의 글로벌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유지∙보수 역량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인수를 바탕으로 단순 배터리 공급을 넘어 SI까지 제공하는 완결형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ESS 시장 선점에 주력할 계획이다. 우선 EMS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등 SI사업 핵심 역량 내재화를 통해 프로젝트 수주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배터리부터 ESS 사업 기획, 사후 관리까지 자체 사업 역량을 확보해 대규모 ESS 직접 구축 ▲ESS 프로젝트 원가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배터리 관련 수급 이슈 없이 고객사 요구에 적기 대응 가능 ▲배터리 및 시스템 통합 설계를 통한 최적의 ESS 시스템 구축 등이 기대된다. 

앞으로는 자체 EMS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ESS 전체 통합 운영 데이터(배터리, PCS 등 주요 기자재 및 ESS 운영 환경 관련 데이터) 실시간 확보 및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배터리 운영 품질 안정성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NEC에너지솔루션의 글로벌 영업, 서비스 네트워크와 고객망을 활용한 신규 고객 확보 ▲기존 배터리 고객사 대상 SI를 추가한 솔루션 제공으로 매출 확대도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 권영수 부회장은 “이번 인수를 통해 단순 배터리 공급을 넘어 고객별 요구사항에 특화된 ESS 통합 솔루션 경쟁력까지 갖추게 됐다”며 “차별화된 솔루션과 품질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글로벌 ESS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M&A경제=김지민 기자] kjm@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