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9 10:25 (목)
“금융사기 예방 분야의 최고가 만났다” 하나은행-KCB,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금융사기 예방 분야의 최고가 만났다” 하나은행-KCB,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3.08.2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은행 최초 신용평가사로부터 제공받은 통신 데이터, 금융사기 예방에 활용
진화하는 비대면 금융 사기 공동 대응 위해 금융 거래 전반으로 협업 범위 확대
이승열 행장 “금융소비자가 더욱 안전하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 만들 것”
(사진=)
하나은행은 KCB와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황종섭 KCB 대표와 이승열 하나은행장(사진=하나은행)

[한국M&A경제]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지난 18일 하나은행 을지로 본점에서 코리아크레딧뷰로(대표 황종섭, 이하 KCB)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기통신금융사기로부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공동 대응 및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금융사기 예방에 뜻을 같이하고 ▲통신∙신용 데이터의 금융사기 예방 분야 접목 ▲불법 명의도용 금융 범죄 예방 ▲비대면 금융사기 차단 등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사례를 발굴해 하나은행을 찾는 고객이 안심하고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소비자보호를 선도해온 하나은행과 국내 최고의 종합신용평가 기업인 KCB 양사의 첫 협력 사례는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전기통신금융사기 방지 서비스가 될 예정이다. 

특히 하나은행은 시중은행 최초로 신용평가회사를 통해 휴대폰 개통 현황 및 회선 정보 등 통신 데이터를 받아 이를 분석하고 복합적으로 활용해 비대면 금융 거래에서 발생하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진화하고 있는 비대면 금융사기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KCB와의 공동 대응 체계를 강화해간다. 비대면 계좌 개설부터 비대면 대출까지 스마트폰과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금융거래 전반에 걸쳐 협업의 범위를 확대해 양사의 금융소비자 보호 역량을 함께 키워갈 계획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KCB와의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로부터 고객을 지킬 수 있는 금융사기 대응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날로 피해가 확대되고 있는 금융사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적인 보안강화를 통해 금융소비자에게 더욱 안전한 금융거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황종섭 KCB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본 서비스가 은행뿐만 아니라 전 금융권으로 신속히 확대되고 비대면 환경에서 금융소비자가 명의도용 피해로부터 안심하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