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5 (목)
키클롭스-추계예대, 예술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 위해 MOU 체결
키클롭스-추계예대, 예술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 위해 MOU 체결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3.02.02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계예대 생산 예술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 지원
콘텐츠 아카이브 시스템 제작 과정 참여
키클롭스, 예술 분야 콘텐츠 소비 과정 디지털화 이해도 보유
콘텐츠 창작자들의 온라인 D2C 비즈니스 개척 지원
(왼쪽부터)추계예대 임상혁 총장, 키클롭스 배인식 대표(사진=키클롭스)
(왼쪽부터)추계예대 임상혁 총장, 키클롭스 배인식 대표(사진=키클롭스)

[한국M&A경제] 올인원 콘텐츠 플랫폼 빌더 퍼블(publ)을 운영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스타트업 키클롭스(대표 배인식)가 추계예술대학교(이하 추계예대)와 예술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추계예대 임상혁 총장을 비롯해 조성원 산학협력단장, 키클롭스 배인식 대표, 키클롭스 박윤규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추계예대는 1974년 개교한 순수예술종합대학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산업을 선도하는 융복합 예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5월에는 4년제 예술대학 최초로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베타 론칭한 퍼블은 개인∙중소 비즈니스 사업자, 비 IT 기업들이 막대한 초기 투자 비용 없이도 클릭 몇 번으로 웹∙앱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앱스토어 방식의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UI)을 적용하고 플랫폼 제작에 필요한 여러 기능을 앱처럼 제공해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하다. 별도 외주 개발이나 코딩 작업 없이 블록을 조립하듯 웹에서 원하는 기능을 조합해 빠르면 당일이라도 나만의 플랫폼 운영을 할 수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키클롭스는 추계예대에서 생산된 예술 콘텐츠의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고 대학 운영 사업 및 공모전 등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한 콘텐츠 아카이브 시스템 제작 과정에 참여한다. 이와 더불어 추계예대에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교육기관 디지털 혁신 사업의 기술 파트너로서 긴밀하게 교류하며 산학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추계예대는 이렇게 구현된 플랫폼을 직접 운영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창작 콘텐츠 물을 효과적으로 대중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이번 MOU 성사 배경에는 키클롭스가 2020년 12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경영지원센터와 ‘공연, 전통예술 온라인 유통 활성화 연구’를 주제로 연구사업을 수행하는 등 예술 분야 콘텐츠 소비 과정의 디지털화 이해도가 높았던 것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추계예대 임상혁 총장은 “별도 정보기술(IT) 개발 투자 없이도 모든 종류의 웹 콘텐츠를 노코드 방식으로 간편하게 플랫폼화해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는 퍼블의 기술력이 인상적”이라며 “영상, 음악, 미술 등 여러 예술 분야의 인재를 배출하는 추계예대가 학생들의 작품과 작품 활동을 보다 많은 사람들과 나눌 수 있도록 구축하는 ‘예술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 사업’(대학혁신지원사업)에 이번 퍼블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키클롭스 배인식 대표는 “추계예대와의 MOU는 퍼블이 대학 교육기관 등의 비 IT 산업군에도 효과적인 디지털 전환 솔루션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개발 인프라 부재로 고민하는 모든 콘텐츠 창작자들의 온라인 D2C 비즈니스 개척을 돕는 길잡이가 되겠다”고 밝혔다. 

[한국M&A경제=이용준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