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0:51 (화)
한화시스템-펀진, 기술협력 MOU 체결∙∙∙‘엣지 AI 시스템’ 개발 역량↑
한화시스템-펀진, 기술협력 MOU 체결∙∙∙‘엣지 AI 시스템’ 개발 역량↑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2.01.0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펀진, AIoT 솔루션 전문기업∙∙∙개발 역량 가시화 계획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 고성능∙저전력 범용 클라우드 시스템
“국방 클라우드 개발로 미래 전장 기술 발전↑”
(왼쪽부터)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와 김득화 펀진 대표가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화시스템)
(왼쪽부터)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와 김득화 펀진 대표가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화시스템)

[한국M&A경제] 한화시스템(대표 어성철)은 5일(한국시각)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 중인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 현장에서 사물인터넷(AIoT) 솔루션 전문기업 펀진과 ‘엣지 AI 시스템(Edge AI System)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엣지 AI 시스템은 미래 국방 클라우드의 핵심 인프라인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의 주요 기술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관련 분야에서 상호 간 연구개발(R&D) 및 사업 협력 체제를 구축하며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 역량을 본격적으로 가시화할 계획이다.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은 다양한 무기체계 플랫폼에서 유연하고 확장성 있게 운용할 수 있는 고성능∙저전력의 범용 클라우드 시스템이다.  전장에서 통신 제약 극복 및 데이터 처리 효율성 제고를 위해 엣지 컴퓨팅 능력 요구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클라우드 운용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써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엣지 클라우드 시스템이 무인∙항공∙함정∙지상 전투 플랫폼에 탑재되면 야전 부대에서 효율적인 클라우드 활용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전술 상황별 최적화된 무기체계를 재조합할 수 있어 미래 전장에서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AI 소프트웨어 기술 ▲C4I 및 통신시스템 기술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및 데이터센터 구축∙운영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국방 클라우드 관련 자체 투자를 통해 핵심기술 선행 연구를 계획 중이다. 펀진은 ▲자율주행 모빌리티 컨트롤러 ▲AI 비젼 ▲5G 품질 빅데이터 분석 역량 ▲임베디드 시스템의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자체 개발 및 통합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AIoT 솔루션 기업이다. 

김득화 펀진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펀진의 엣지 AI 플랫폼 기술을 국방 클라우드 분야로 확대할 수 있어 매우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양사 간 기술협력을 통해 미래 전장에서 우수한 전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국방 클라우드를 개발해 미래 전장 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양사의 기술적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성공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미래 전장 변화로 급성장이 예상되는 국방 클라우드 시장 개척을 위해 우수한 기업과의 협력으로 핵심 인프라 구축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한국M&A경제=박진우 기자] pjw@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