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5 (목)
메타, AI리버리-리얼리티 랩스 통합∙∙∙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본격 도약
메타, AI리버리-리얼리티 랩스 통합∙∙∙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본격 도약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12.27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지난 8월 AI리버리 인수
AI리버리, 국방∙소배∙산업 등 합성 데이터 생성 플랫폼 서비스
“교육 비용↓∙∙∙컴퓨터 비전∙머신러닝 개발 중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한국M&A경제] 메타(Meta)로 사명을 바꾸고 새 출발을 알린 페이스북(Facebook)이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24일(현지시각)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메타는 인공지능(AI) 개발 스타트업 AI리버리(AI.Reverie)를 메타버스 사업부 리얼리티 랩스(Reality Labs)와 통합하기로 했다. 

AI리버리는 지난 8월 메타가 인수한 AI 기반 합성 데이터 개발 기업이다. <FT>는 “올해 초 AI리버리는 국방, 소매, 산업, 농업 분야의 고객에게 자사의 합성 데이터 생성 플랫폼을 라이선스를 부여했다”며 “지난해 고객 기반을 3배로 늘렸다”고 전했다. 

앞서 AI리버리는 지난 1월 미 공군(US Air Force)과 3년간 최대 9억 5,000만 달러(약 1조 원) 규모의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첨단 전투관리시스템 개발 및 AI 지휘통제체계 강화를 위해서다. 하지만 메타에 인수되면서 해당 계약은 종료됐다. 메타는 공군과 관련된 AI 개발에는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일 메타 엔지니어링 매니저 겸 AI리버리 전 대표는 “이미지, 비디오데이터 등을 끊임없이 공급할 것”이라며 “교육 비용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컴퓨터 비전, 머신러닝 개발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메타는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한 사세 확장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Universe)의 합성어다. 말 그대로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했다. 주로 게임이나 콘텐츠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지만, 교육, 의료, 패션, 방산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메타 CEO는 지난 10월 사명을 변경하며 “메타버스는 2030년 노트북, 컴퓨터보다 나은 사용성을 나타낼 것”이라면서도 “아직 인프라 구축은 초기 단계”라고 밝힌 바 있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