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5 (목)
과기부, 관세행정 현장 맞춤형 기술개발∙∙∙사회안전∙국민의 삶의 질 향상 도모
과기부, 관세행정 현장 맞춤형 기술개발∙∙∙사회안전∙국민의 삶의 질 향상 도모
  • 강철현 기자
  • 승인 2021.01.1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안전∙국민건강 위협 물품의 국내 밀반입 차단 목표
커스텀즈랩사업단, 커스텀즈랩연구단 공모∙∙∙4월부터 본격 R&D 추진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관세행정 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R&D(연구개발)에 4년간 총 315억 원을 지원한다. 마약류, 총기, 유해물질 등 사회안전과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물품의 국내 밀반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목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부)와 관세청(청장 노석환)은 19일 「관세행정 현장 맞춤형 기술개발」 사업(이하 커스텀즈랩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커스텀즈랩(Customs-Lab)은 관세국경단계의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국민의 안전한 삶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관세행정에 최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활용하기 위한 연구개발 사업이다.

그동안 관세청은 국가간 물적∙인적교류의 급증에 대응해 위험요인의 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신기술 도입을 추진해 왔다. 보다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기존의 노력과 함께 세관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첨단 기술개발에 R&D사업을 도입할 필요가 제기됐다.

관세청은 과기부와 협업해 원천기술과 이를 응용한 국산장비 등의 연구개발에 착수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은 2024년까지 4년간 총 315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수입 화물에 은닉된 마약∙총기류 등을 검색할 수 있는 ‘복합 X-Ray 장비’와 우범 입국자에 대한 ‘CCTV 영상 재식별 시스템’ 등과 같이 세관 현장에 공통적으로 도입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작년 9월 세관 공무원과 연구자 등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 결과 등을 활용해 세관현장에 필요한 기술개발 수요를 발굴∙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커스텀즈랩 사업은 문제해결방향 기획부터 R&D∙적용까지 모든 단계에 세관 공무원과 국민, 연구자가 참여하는 리빙랩을 운영한다. 현장의 수요자가 연구개발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현장에서 체감도가 높은 기술∙제품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에는 6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사업 운영을 총괄할 ‘커스텀즈랩 사업단’ 선정을 위해 1월 중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모를 시작한다. 이후 세관 공무원과 함께 R&D를 수행할 ‘커스텀즈랩 연구단’을 3월 중 공모해 4월부터 본격적으로 R&D를 추진할 예정이다.

과기부와 관세청 관계자는 “관세국경을 관리하는 세관의 현장문제를 R&D를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하며 “수요자인 세관과 공급자인 연구자가 연구개발 전 과정에 함께 참여해 현장에서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안전한 삶을 위한 관세행정 서비스 혁신을 강화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강철현 기자] kch@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