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51 (목)
SC제일은행, 토스∙카카오페이 등 금융거래 인증서 서비스 대폭 확대
SC제일은행, 토스∙카카오페이 등 금융거래 인증서 서비스 대폭 확대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0.12.1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인증서 포함 클라우드 기반 금융인증서 추가
클라우드 서비스, 블록체인 적용 등 보안성 향상∙∙∙분실∙도용 위험↓
출처: SC제일은행
출처: SC제일은행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SC제일은행(대표이사 박종복)은 기존의 금융거래 인증서에 더해 클라우드 기반의 금융인증서와 핀테크 서비스 전문업체의 인증서를 추가 도입하는 등 인증서 서비스를 대폭 확대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기존 인증서 외에 보안성이 뛰어난 새롭고 다양한 인증서를 추가로 도입함으로써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해서다.

이번에 새로 도입한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발급∙보관하면서 금융권에서 공통으로 쓸 수 있다. 여기에 등록한 PC와 모바일기기 등에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도용이나 분실의 위험이 적고 인증 이력도 관리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유효기간이 3년으로 비교적 긴 편이라 편의성도 높아졌다.

또 SC제일은행은 시중은행 최초로 핀테크 서비스 업체인 토스와 카카오페이가 발급하는 인증서를 자사 모바일뱅킹 앱의 인증 수단으로 추가했다. 현재 국내 핀테크 서비스를 선도하는 토스와 카카오페이의 인증서 누적 발급 건 수는 각각 2,300만 건과 2,000만 건이다. 토스와 카카오페이 이용자는 각각의 앱에서 미리 발급받은 인증서를 은행 모바일뱅킹 앱에 등록하면 곧바로 쓸 수 있다.

토스 인증서는 글로벌 공인인증기관인 한국전자인증을 통해 발급된다.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두 개의 인증서는 각각 보안성과 신뢰성을 높였다. 로그인, 자동이체 등록, 출금계좌 등록, 카드 선결제 등 일부 모바일뱅킹 메뉴에 한해 사용할 수 있다.

조형기 디지털/퍼스널뱅킹사업부 상무보는 “인증 제도 개편에 따라 고객 편의와 거래안전 향상 차원에서 핀테크 업체 인증서를 포함해 새롭고 다양한 인증서 제휴를 모색하고 있다”며 “앞으로 은행 거래에 쓸 수 있는 인증서 종류와 이용 가능한 거래 분야를 점차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