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14 (금)
산자부, 「소부장 2.0 전략」 발표 ∙∙∙ “국내 첨단산업 세계화 노린다”
산자부, 「소부장 2.0 전략」 발표 ∙∙∙ “국내 첨단산업 세계화 노린다”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0.07.1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차세대 전략기술 확보 위해 5조 원 투자
강소기업, 스타트업 각각 100개 기업 발굴 나서
첨단산업 세계공장화 ∙∙∙ 유턴기업 등 핵심기업 유치 집중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자부)가 지난 9일 ‘첨단산업 세계공장 도약을 위한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을 발표했다. 일본의 수출규제대응 경험을 토대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선제 대응하고 코로나19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해 7월 3대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를 포괄허가에서 개별허가로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했다. 수출규제에 들어간 품목은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 플루오린폴리이미드 등으로 모두 반도체∙디스플레이의 핵심소재다. 한국 정부는 일본에 강력한 항의와 즉각 철회 조치를 촉구하면서도 국내 산업 안정화를 위한 신속 대응체계를 마련해 왔다.

성윤모 장관은 “국민과 기업, 정부가 합심해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위기를 슬기롭게 대응해 왔다”며, “코로나19의 충격이 가져온 공급망 재편에 선제적이고 공세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청사진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공급망 관리 대상품목 100개 → 338+α개로 확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8월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으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2.0 전략’의 핵심은 ‘글로벌 소부장 강국 도약’과 ‘첨단산업의 세계공장화’다. 산자부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차원을 넘어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미래시장 선점을 위해 공세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급망 관리 정책대상을 기존 일본을 대상으로 한 100개 품목에서 중국 90개, 미국과 유럽 91개, 인도∙대만∙아세안 57개가 추가된 338개 이상의 품목으로 확장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부분 외에도 바이오, 미래차 등 신산업과 첨단 소부장 품목 158개, 자동차, 전자전기, 패션 등 3대 업종 품목 180개가 추가됐다. 향후 바이오, 환경∙에너지, 로봇 등에서 신규 발굴할 계획이다.

100대 소부장 핵심기술전략과 빅3 산업 등 차세대 선도 기술에 대한 R&D(연구개발) 투자도 적극 늘릴 방침이다. 오는 2022년까지 차세대 전략기술 확보에 5조 원 이상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특히 반도체, 바이오, 빅데이터 등 빅3 산업에 2021년까지 2조 원 규모의 투자를 추가 확대한다.

글로벌 공급망 참여 확대를 위해 소부장 으뜸기업 100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전용 R&D 비용은 연간 50억 원, 소부장 성장지원펀드는 4,000억 원 규모로 우선 지원된다. 강소기업 100개 육성과 스타트업 100개 발굴에도 나설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첨단산업 세계공장 도약을 위한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을 발표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첨단산업 세계공장 도약을 위한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을 발표했다.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소부장 특화 단지’ 조성 ∙∙∙ 맞춤형 인센티브 확대

첨단산업의 세계공장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차세대 유망산업을 중심으로 유치전략을 설계했다. 산자부는 명확한 투자전략과 첨단투자지구 신설, 유턴특화지원 등 맞춤형 인센티브도 확대한다. ‘소부장 특화단지’를 조성해 규제특례, 공동 인프라 구축 등 패키지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유턴기업(해외로 진출한 후 국내로 회귀하는 기업)을 포함한 100여 개 핵심기업유치에 역량을 집중한다. 해외에 있는 한국 기업들을 국내로 불러들여 공급망 변화에 대응하면서도 장기적으로 국내 산업·경제 경쟁력은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5년간 첨단산업 유치·유턴에 소요되는 보조금과 외국교육기관 유치, 인프라 구축 등에 약 1조 5,000억원 규모 재정을 지원한다. 유턴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정혁신 R&D와 스마트 설비에 기존보다 1.8%p 낮은 우대 금리를 적용한다. 스마트공장, 로봇 지원한도는 현재 5억 원에서 7억 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국내투자 중심으로 공급망 생태계 협력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기업 및 업종 간 컨센서스 플랫폼도 운용할 예정이다.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중심으로 범부처·민관의 긴밀한 공조체계도 가동된다. 위원회에 ‘GVC 재편 대응 특별위원회’를 신설하고 수습대응지원센터 기능을 강화해 공급망 안정에 신속 대응할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 산업현장'인 경기 이천시 SK하이닉스를 방문했다. (출처: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 산업현장'인 경기 이천시 SK하이닉스를 방문했다. (출처: 청와대)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 협력사 연대 강화

한편, 9일 오전 SK하이닉스에서는 ‘연대와 협력 협약식’이 열렸다. 첨단기술 확보, 유턴 및 투자유치 등을 통한 세계적 클러스터와 추진목표 달성을 위한 4개 협약이 체결됐다.

우선 SK하이닉스는 향후 10년 간 총 120조 원을 투자해 반도체 공장 4기 및 50여 개 소부장 기업이 집적하는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특히 반도체 클러스터 내에는 ‘양산팹 연계형 반도체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협력사와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전자업계 대기업과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전자산업진흥회 등은 ‘전자업계 국내복귀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전자업계 유턴 활성화를 위해 공급 협력사들의 기술력 강화, 양산평가, 해외사업 국내 이전 노력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기업 유미코아는 KOTRA, 충남테크노파크와 ‘첨단R&D센터 투자 및 기술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아시아 최대 R&D 센터를 충남 천안 외국인 투자지역에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유미코아는 R&D센터 확장∙이전에 따라 인력 100명을 추가 채용할 예정이다. 충남테크노파크는 유미코아의 원활한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첨단 시험∙분석장비 활용, 기술경영 컨설팅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글로벌 반도체 기업 램리서치(Lam Research)와 텍슨(TEXON) 등 국내 6개 협력 소부장 기업 간 협력 및 협약도 체결됐다. 램리서치는 지난해 11월 경기도 용인에 반도체 R&D 센터 건립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토지매입과 건축, 설비구축 등 초기 투자비용은 1억 달러(한화 약 1,203억 원) 규모다. 6개 협력기업에 교육, 제품사양 공유 등 국내공급을 확대하고 공급기업들은 품질제고, 적시납품 등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염현주 기자] y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