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신용보증기금, ‘데이터 산업 영위 기업에 대한 우대보증’ 출시∙∙∙∙데이터 산업 경쟁력↑
신용보증기금, ‘데이터 산업 영위 기업에 대한 우대보증’ 출시∙∙∙∙데이터 산업 경쟁력↑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3.12.05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증비율 우대, 보증료율 차감, 보증한도 확대 등 다양한 혜택 제공
신용보증기금 외관. (출처: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외관(사진=신용보증기금)

[한국M&A경제]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 이하 신보)은 미래 핵심 동력인 데이터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산업 영위 기업에 대한 우대보증’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기술 파급효과가 큰 데이터 산업 전반에 대한 특화지원으로 데이터 산업 기업의 적극적인 기술개발 투자 확대와 기업경영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원 대상은 최신 표준산업분류 기준상 데이터 산업 업종에 해당하고 데이터 산업분류 기준상 데이터의 수집∙가공∙유통 등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신보는 기본 신용평가 외에도 ▲데이터 속성 ▲환경 및 규제 ▲시장성 ▲사업성의 4개 항목을 추가해 데이터 수준 및 사업 경쟁력을 별도 평가함으로써 미래 성장성이 높은 기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신보는 이번 우대보증을 통해 보증비율 95%, 보증료율 최대 0.3%p 차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사업성 평가 우수기업에는 보증한도 확대, 심사방법 완화 등의 우대조치도 적용한다. 

앞서 신보는 지난 3월 ‘데이터 가치평가기관’으로 선정된 후 데이터 평가 업무를 본격 수행 중이다. 데이터 가치평가 결과와 연계된 상품인 ‘데이터 가치평가 보증’을 6월 국내 최초로 출시하는 등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과 혁신성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우대보증 출시로 보유 ‘데이터의 가치’와 ‘기업의 데이터 사업 역량’을 평가함으로써 유망 데이터 기업들에 대한 적시 금융지원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보는 데이터 역량 우수기업에 대한 금융∙비금융 지원을 지속 확대하여 데이터 시장의 미래 조성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kny@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