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말레이시아 팜나무 모니터링에 AI 활용” 다비오-사바 레전드, MOU 체결
“말레이시아 팜나무 모니터링에 AI 활용” 다비오-사바 레전드, MOU 체결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3.05.0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비오-사바레전드, 초정밀 위성영상 활용∙∙∙팜나무, 산림 관리 등 협업
다비오가 말레이시아 사바 레전드와 MOU를 체결했다(사진=다비오)
다비오가 말레이시아 사바 레전드와 MOU를 체결했다(사진=다비오)

[한국M&A경제] 다비오가 말레이시아 지역의 팜나무 농장 모니터링에 30cm급 초정밀 위성영상을 활용한 인공지능(AI) 분석 기술을 전격 활용할 예정이다. 

공간정보 AI 기술 기업 다비오(대표 박주흠)는 지난 28일 말레이시아 지리정보체계(GIS) 전문기업 사바 레전드(Saba Legend)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나무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팜나무를 즉시에 파악할 수 있는 기술적 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다. 

사바 레전드가 소유하고 있는 팜유 농장의 면적은 약 200km²(약 6,050만 평)로 여의도 면적 대비 68배 정도의 규모다. 적지 않은 규모의 농장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다비오의 AI 기술을 통해 절감할 수 있는 기회를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다비오는 위성 영상의 특정 밴드(Red-NIR)로 식생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인 NDVI(Normalized Difference Vegetation Index)값을 도출해 일부 농장 지역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향후 협업에서는 다비오의 AI 분석 기술을 활용해 일정 시기마다 30cm급 초정밀 위성영상 기반으로 팜나무 식생지수 분석을 진행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해 농장 측에 전달함으로써 팜유 농장 운영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사바 레전드 모하메드 핫산(Mohamed Ishaber Hassan) 대표는 “넓은 팜유 농장을 관리하고 모니터링 하는 데에 많은 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며 “다비오의 기술 및 위성 영상을 활용해 관리를 효율화할 수 있다면 팜유 생산성 관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추후 사바 지역의 산림 관리 및 탄소 시장 관련한 논의까지도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다비오 최규성 부대표는 “다비오의 AI 기술은 위성 영상을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그 진가가 빛을 발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다비오의 기술이 식생 환경 분야에도 잘 활용될 수 있음을 보이는 좋은 사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다비오는 AI 기술을 응용해 사람이 진행하던 반복적이고 피로도 높은 업무를 줄이고 효율적인 업무 진행과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기술을 제공하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다. 또 세계적인 위성 업체와 협력하며 다양한 사업의 기회를 모색 중이다. 특히 에어버스(Airbus D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및 중국 등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