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5 (목)
증권플러스가 발표한 3월 상승률 1위 종목은?
증권플러스가 발표한 3월 상승률 1위 종목은?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3.04.07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플러스, 3월 테마 및 종목 상승률 순위 발표
리튬, 알루미늄, 전고체 배터리 테마 부상
상승률 1, 2위 종목은 ‘자이글’과 ‘아스타’
ⓒ픽사베이
ⓒ픽사베이

[한국M&A경제]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국민 증권 앱 증권플러스에서 3월 한 달간 비철금속-리튬, 자이글이 각각 상승률 1위 테마와 종목에 올랐다고 7일 밝혔다. 

3월 상승률 1위 테마는 46.27% 오른 ‘비철금속-리튬’이다. 지난 3월 16일 EU집행위원회는 「핵심원자재법」(Critical Raw Materials Act, CRMA) 초안을 발표하며 첨단 반도체와 전기차에 쓰이는 핵심원자재 리스트를 뽑아 공급망을 직접 모니터링∙관리한다고 밝혔다. 오는 2030년까지 리튬, 니켈, 희토류 등 핵심 원자재의 특정 국가 의존도를 낮추겠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리튬 관련주로는 강원에너지, 이엔플러스, 포스코엠텍 등이 언급되며 투자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2위는 ‘알루미늄’ 테마다. 45.72% 올랐다. 알루미늄은 2차전지에 필수적으로 탑재되는 양극박의 원재료다. 알루미늄 역시 최근 발표된 유럽의 CRMA 초안 발표에 영향을 받아 2차전지 소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함께 떠오른 모습이다. 관련 종목으로는 알루코, 조일알미늄, 남선알미늄 등이 부각됐다. 

3위 테마는 27.30% 상승한 ‘전고체 배터리’가 차지했다. 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전지다. 배터리 용량 확대와 사이즈 축소를 동시에 구현해 ‘꿈의 배터리’로 인식되면서 주목 받는 모양새다. 이수화학, EG 등이 관련주로 묶이며 테마 상승을 견인했다. 

3월 한 달간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은 ‘자이글’이다. 467.22% 급등했다. 자이글은 주방가전제품, 헬스케어 등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웰빙가전제품 기업이다. 주가 상승의 배경으로는 자이글의 2차 전지 사업 진출에 대한 기대감이 꼽혔다. 

지난 30일 자이글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가 요구한 ‘현저한 시황 변동 조회 요구’에 대한 답변에서 “해외 2차전지 합작 법인 설립에 대해 논의 중인 단계”라고 공시했다. 자이글 측은 “미국 버지니아주에 합작법인(JV) 설립 및 투자에 관해 세부사항을 협의 중”이라며 “JV의 투자 금액과 일정은 미국 측 기밀유지 약정에 따라 그 내용을 공표할 수 없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상승률 2위 종목은 ‘아스타’가 자리했다. 247.35% 상승했다. 바이오벤처기업 아스타는 지난달 31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의 조회공시 요구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국제산업단지회사(SIIVC)와 사우디아라비아 현지의 도시 얀부(Yanbu)에 JV 설립 및 투자에 관해 세부사항을 협의 중에 있다”며 “JV의 투자 금액과 일정은 사우디아라비아 측의 공식 발표 전까지 당사에서 먼저 그 내용을 공표할 수 없도록 돼있다”고 밝혔다. 

마지막 3위는 149.66% 오른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 기업 ‘엠로’다. 최대주주 변경 소식이 주가 급등세의 불씨를 당긴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5일 엠로는 최대 주주가 기존 송재민 외 2인에서 삼성SDS로 변경됐다고 공시했다. 공시에 따르면 송재민 외 2인은 보유주식 374만 4,064주, 33.39%를 삼성SDS에 양도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총양수도대금은 약 1,118억 원이며 최대 주주 변경 예정일은 오는 5월 31일이다. 

이외에도 이차전지용 믹싱 시스템 제조 기업 ‘윤성에프앤씨’, 사료 전문회사 ‘카나리아바이오’,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제품 제조업체 ‘금양’, PVC 제품 및 건축자재의 제조 사업 등을 영위하는 ‘중앙디앤엠’, 표면처리강판 전문제조업체 ‘TCC스틸’, 이차전지 분야 소부장기업 ‘탑머티리얼’, 섬유제품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성안’ 등이 상승률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M&A경제=박진우 기자] pjw@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