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10:23 (수)
DL이앤씨∙카본코, 울진군과 ‘원자력 청정수소 및 CCUS 사업 MOU’ 체결
DL이앤씨∙카본코, 울진군과 ‘원자력 청정수소 및 CCUS 사업 MOU’ 체결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2.10.1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청정에너지 ‘원자력 청정수소’의 대량 생산∙실증 사업 진행
“CCUS, SMR, 원자력 청정수소 등 친환경 신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사진=)
지난 18일 열린 ‘원자력 청정수소 활용 및 탄소 포집∙활용∙저장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왼쪽부터)카본코 유재형 사업개발실장, 울진군 손병복 군수, DL이앤씨 유재호 플랜트사업 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DL이앤씨)

[한국M&A경제] DL이앤씨(DL E&C)와 카본코(CARBONCO)는 울진군과 ‘원자력 청정수소 활용 및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돈의문 디타워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울진군 손병복 군수와 DL이앤씨 유재호 플랜트사업 본부장, 카본코 유재형 사업개발실장 등이 참석했다. 

‘원자력 청정수소’는 원전 가동 시 발생하는 전기와 증기를 활용해 물을 전기분해하는 수전해 방식으로 생산하는 수소다. 원전은 태양광, 풍력 등 다른 발전원 대비 가동률이 높은 데다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만큼, 친환경적인 수소생산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협약은 미래 청정에너지로 꼽히는 원자력 청정수소의 대량 생산과 실증 및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산업단지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측은 ▲원전 청정수소 생산∙실증 사업 ▲암모니아∙수소 허브 터미널 연계 및 대규모 수요처 공급 파이프라인 구축 사업 ▲국가산업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탄소의 포집∙활용∙저장 사업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동해안수소경제벨트의 핵심지인 울진군은 현재 울진 원자력 수소 국가산업단지와 대규모 청정수소 생산실증단지 등을 조성 중이다. DL이앤씨와 카본코는 국내∙외에서 다수의 수소 생산공장 개발 및 설계∙기자재 조달∙시공(EPC) 수행을 통해 관련 사업 분야에서 차별화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울진군에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원자력 청정수소 생산 및 실증은 물론 국가산단 전체에서 발생하는 탄소 포집 설비 구축 및 활용∙저장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앞서 탈탄소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소형모듈원전 사업에 진출한 만큼, 원전 EPC부터 원자력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에 이르기까지 원전 관련 친환경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DL이앤씨는 지난 8월 CCUS 및 친환경 수소사업 전문 회사인 카본코를 설립하며 탈탄소 사업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남호주 주(洲) 정부와 ‘친환경 수소 경제 활성화 촉진을 위한 공동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DL이앤씨와 카본코는 남호주 주 정부가 진행하는 친환경 수소 및 파생상품의 생산과 인프라 구축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한국M&A경제=박진우 기자] pjw@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