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카카오엔터프라이드-자일링스 ‘협력’∙∙∙카카오 i 클라우드에 스마트닉 U25N 적용
카카오엔터프라이드-자일링스 ‘협력’∙∙∙카카오 i 클라우드에 스마트닉 U25N 적용
  • 김지민 기자
  • 승인 2022.02.1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트래픽 관리, 전력 소비 및 운영 비용 획기적 절감 등 기대”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한국M&A경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가 최근 미국 반도체 기업 AMD와 합병한 자일링스(Xilinx)와 손잡고 클라우드 사업을 강화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자일링스와 FPGA(Field-Programmable Gate Array) 가속 기술 기반의 클라우드 사업을 구축한다고 18일 밝혔다. 

FPGA는 소프트웨어를 간편하게 재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반도체의 일종이다. 서비스 공급자가 하드웨어 교체 없이 새로운 앱과 프로토콜을 고객 요구에 맞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클라우드와 데이터 센터에서 광범위하게 사용 되고 있다. 

자일링스는 이 FPGA 분야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선도 업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클라우드 서비스 ‘카카오 i 클라우드’ 팀은 자일링스의 솔루션 아키텍처 그룹과 긴밀히 협력해 다양한 클라우드 제품군을 제공할 계획이다. 자일링스 스마트닉 U25N를 적용한 클라우드 사례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카카오 i 클라우드가 글로벌 최초다. 

클라우드 CPU 사용률을 50% 이상 낮추는 동시에 앱 성능을 최대 600%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자일링스의 스마트닉을 장착해 성능이 강화된 가상서버를 사용하면 기존 대비 전력 소비 및 운영 비용을 2배 이상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기존에는 네트워크의 성능 때문에 물리적 서버만 사용하던 유저는 가상서버를 활용해 실시간 마이그레이션, 빠른 프로비저닝, 더 강화된 보안 및 모니터링을 경험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향후 자일링스의 SmartNIC과 SmartSSD를 사용해 지속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고도화 할 계획이다. 

자일링스 글로벌 영업 부사장 시나 솔타니(Sina Soltani)는 “자일링스 SmartNIC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데이터 센터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켜 보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맞춤형 가속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는 “카카오 i 클라우드가 특히 빠르게 성장하는 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 블록체인 부문 등 광범위한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자일링스의 기술과 노하우를 결합해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만들어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국M&A경제=김지민 기자] kjm@kmnanews.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