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22 (수)
산업부,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개발 4년간 130억 원 지원
산업부,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개발 4년간 130억 원 지원
  • 김신우 기자
  • 승인 2021.01.1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후 배터리 고부가가치 활용을 위한 제품 개발 본격 추진
사용후 배터리 활용한 응용제품 성능∙안전성 평가 및 실증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는 2021년부터 4년간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기술개발에 국비 총 13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사용후 배터리의 고부가가치 재활용을 위한 기술 및 응용제품 개발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서다.

사용후 배터리는 EV(전기차, Electric Vehicle) 등에서 일정기간 사용 후 ESS(에너지저장시스템, Energy Storage System), 가로등 등 다른 분야에 적용해 활용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품화가 어려운 경우에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 유가금속을 회수해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다만, 다양한 환경에서 오랜기간 사용된 만큼 성능과 안전성 차이가 클 수 있으므로 제품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는 적절한 평가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산업부는 2021년부터 4년간 국비 총 130억 원을 지원해 성능∙안전성 평가기술 및 이동형 응용제품 개발, MWh급 ESS 기술개발 및 실증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사용후 배터리 평가∙활용 기준을 확립하고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한 다양하고 안전한 제품군 개발 지원을 통해 효율적 재활용과 관련 기업 경쟁력 확보를 지원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김신우 기자] citydaily@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