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1:09 (월)
국토교통부, 2022년부터 사업용 수소차에 연료보조금 지급 발표
국토교통부, 2022년부터 사업용 수소차에 연료보조금 지급 발표
  • 김신우 기자
  • 승인 2020.07.16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수소버스 2천대 시작으로 2040년까지 사업용 수소차 15만대 보급 추진
국토교통부 MI (출처: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MI (출처: 국토교통부)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미세먼지 저감, 그린뉴딜 구현을 통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목적으로 추진 중인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사업용 수소차(여객, 화물운송 분야)에 대해 2022년부터 연료보조금을 도입하기로 하고, 동 내용을 7월 16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정세균 국무총리 주재)에서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1월, 관계부처 합동)」에 따라 ’22년 버스 2,000대를 시작으로 ‘40년까지 사업용 수소차 15만 대(버스 4만, 택시 8만, 화물차 3만) 보급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현재 사업용 수소차는 2020년 6월 기준 부산 5대, 창원 5대, 울산 3대 등 총 13대의 수소버스가 운행중이며, 서울에서는 20대의 수소택시가 시범 운행 중이다.

서울시에서 운용중인 GRYB 버스 (출처: 위키백과)
서울시에서 운용중인 GRYB 버스 (출처: 위키백과)

정부가 밝힌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방안은 다음과 같다.

우선, 연료보조금 지급대상은 현행 유가보조금 대상인 노선버스(경유) 및 전세버스(CNG)와 택시(LPG), 화물차(경유)에 모두 적용할 계획이다.

충전소 구축현황 등을 감안하여 수소차 보급목표에 맞춰 버스는 2021년 시범사업(100대이상 추정)을 실시한 후 2022년부터, 택시와 화물차는 2023년부터 연료보조금 제도를 시행한다.

연료보조금 지급단가는 수소차와 기존 차량 간 연료비 차이를 지급하되, 가장 저렴한 전기차 연료비를 감안해 산정하는 경우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은 ’3,500원/kg‘(수소가격 8,000원/kg 가정) 수준이다. 향후 「여객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지침」개정(’21년초)을 통해 보다 구체화할 계획이다.

보조금 지급단가는 실제 수소가격 추이 및 택시, 화물차 등 상용화 등을 고려하여 매 2년마다 주기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또한 연료보조금 재원은 현행 유가보조금과 동일하게 교통‧에너지‧환경세액의 26%를 경유, 휘발유 등에 부과하는 자동차세 주행분을 활용하며 연료보조금 지급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금년도 하반기에 여객자동차 및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을 개정할 계획이다.

연료보조금 지급방식은 현행 유가보조금과 동일하게 유류구매카드 결제 후 보조금 차감 및 대금이 청구되는 방식을 적용하며 차량별 RFID 카드(충전내역 실시간 기록 관리) 장착 의무화, 경찰청 등 행정시스템 연계를 강화하여 부적격자의 보조금 지급을 차단하는 등의 방식으로 보조금 부정수급을 원천차단할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도 추진한다.

이미 지난 해 12월부터 수소버스 도입 시 시내버스 운송사업면허 기준을 완화(면허대수 산정시 수소버스에 1.3배 가중치)하여 시행중이고, 수소택시 부제(의무휴업) 면제, 신규허가가 가능한 수소 화물차의 톤급 범위(최대 적재량, 현재 1.5톤 미만) 확대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물류기지, 버스 공영차고지, 고속도로 휴게소 등 주요 교통거점 중심으로 수소충전소를 구축함으로써, 사업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수소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도입은 수소차의 가격경쟁력을 높여줌으로써, 수소 소모량이 많은 사업용 수소차(여객, 화물)의 보급확대로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축 등 그린 모빌리티를 확산하고, 일자리 창출 등 수송분야 수소경제 활력을 제고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소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엠엔에이경제신문=김신우 기자] citydaily@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