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7 11:01 (수)
한화-한화에너지, 책임경영 실천 및 주주가치 제고 나선다
한화-한화에너지, 책임경영 실천 및 주주가치 제고 나선다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4.07.05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 장외 매수 방식으로 자기주식 취득
한화애너지, 한화 지분 확대 통해 지배구조 안정성∙투명성↑
(사진=한화)

[한국M&A경제] 한화가 구형 우선주를 매입해 상장폐지를 추진하고 한화에너지는 한화 보통주 지분 8% 공개 매수에 나선다. 주주와 회사 가치를 제고하고 책임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다. 

한화는 5일 이사회를 통해 구형 우선주 주주로부터 장외 매수 방식으로 자기주식을 취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화 보통주나 한화3우B와는 달리 한화 구형 우선주는 시가총액이 170억 원에 불과하며 거래량이 미미해 주가 변동성이 큰 소형 우선주다. 

한화는 시세조종 등 주가 급등락에 따른 소액주주의 피해를 방지하고 최근 강화된 거래소의 우선주 퇴출 기준 강화에 따라 우선주 주가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선제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자기주식 취득을 결정했다. 우선주 매입 후 상장폐지를 통해 잠재적 위험을 사전 방지하고 배당 여력을 늘려 기업과 주주가치 제고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매수 가격은 과거 3개월 가중산술평균주가 3만 2,534원보다 24.5% 할증한 4만 500원이다. 매수 가격은 주주에 대한 가치 환원 관점에서 현재 시세와 주가 추이를 고려해 외부 전문가의 객관적 검토를 통해 산정했다. 

한화는 오는 8월 16일부터 9월 5일까지 구형 우선주주로부터 양도 신청을 받아 우선주 전부를 매수할 계획이다. 장외 매수가 종료되면 해당 우선주는 소각 후 상장폐지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한화에너지는 4일 이사회에서 한화 보통주 600만 주, 지분율 8% 상당을 기존 주주로부터 공개 매수하기로 했다. 한화 지분 9.7%를 보유한 대주주로서 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서다. 

한화에너지는 한화 지분 확대를 통해 한화그룹 전반의 지배구조 안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대주주로서의 책임경영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또 양사 간 사업적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한화에너지는 주주가치 제고 취지에 부합하도록 시가에 적정 프리미엄을 가산해 모든 주주를 대상으로 공개 매수하는 방식을 택했다. 공개 매수 기간은 7월 5일부터 7월 24일까지이며 매수 가격은 최근 1개월 평균 대비 12.9%, 전일 종가 대비 7.7% 할증한 3만원으로 결정했다. 이번 지분 취득은 한화에너지 경영진과 사외이사가 포함된 이사회가 결정했다. 

[한국M&A경제=박진우 기자] pjw@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