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핀헤이븐, 한국ST거래와 MOU 체결∙∙∙국내∙외 시장에서 토큰증권 발행∙유통 위해 협력
핀헤이븐, 한국ST거래와 MOU 체결∙∙∙국내∙외 시장에서 토큰증권 발행∙유통 위해 협력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4.01.2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정부 승인 아래 안정적 운영 중인 핀헤이븐 플랫폼 활용
핀헤이븐 알선 해외 사업자가 한국 시장에서 토큰증권 발행하도록 방안 모색
국내 토큰증권 생태계 활성에 기여 목표
(사진=)
사진=핀헤이븐

[한국M&A경제]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증권(ST) 발행 및 거래 플랫폼을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 핀헤이븐(Finhaven, 대표 김도형)이 한국ST거래(대표 조원동∙정상준)와 국내∙외 시장에서 토큰증권을 발행하고 유통하기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의 업무 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한국ST거래가 구축한 토큰증권 협의체 ‘에셋 얼라이언스’(Asset Alliance)의 멤버들이 캐나다를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핀헤이븐의 토큰증권 발행 플랫폼을 통해 토큰증권을 발행하는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국내 토큰증권 시장 개설이 지연되면서, 캐나다 정부의 승인 아래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핀헤이븐의 플랫폼을 활용해 먼저 토큰증권을 발행한다는 취지다. 

또 한국의 토큰증권 시장이 활성화되면 핀헤이븐이 알선하는 해외 사업자들이 한국 시장에서 토큰증권을 발행하는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핀헤이븐은 지난 2021년부터 캐나다에서 토큰증권을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는 ‘핀헤이븐 프라이빗 마켓’을 정식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캐나다에서 부동산 리츠, 비상장 기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토큰증권을 발행했다. 한국에서 토큰증권 시장 개설을 위한 법제화가 시작된 뒤 국내 다수의 금융사들과 협업하며 토큰증권 거래를 위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ST거래는 토큰증권 거래를 위한 유통 플랫폼을 준비 중이다. 현재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공동 대표를 맡고 있다. 투자자 보호와 토큰증권 생태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토큰증권과 관련된 금융 회사, 정보기술(IT) 회사 등과 함께 에셋 얼라이언스 협의체를 만들었다. 

핀헤이븐 김도형 대표는 “많은 기업이 한국보다 먼저 토큰증권을 도입한 캐나다에서 토큰증권이 어떻게 발행되고 유통되는지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이들이 핀헤이븐의 솔루션과 노하우를 경험하게 되면 국내 토큰증권 생태계가 활성화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핀헤이븐은 메릴린치 출신 김도형 대표가 지난 2017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설립한 글로벌 핀테크 기업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자본 시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2021년부터 캐나다에서 토큰증권 거래소와 증권사 허가를 받아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토큰증권 제도화 결정에 따라 토큰증권 사업을 추진하는 다수 금융회사들과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협업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국M&A경제=이용준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