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하나금융-SKT, ‘AI LAB for startups’ 개소∙∙∙ AI 스타트업 성장 지원
하나금융-SKT, ‘AI LAB for startups’ 개소∙∙∙ AI 스타트업 성장 지원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3.07.12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최초 AI 분야 스타트업 위한 공간 마련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1기’ 프로그램 진행
함영주 회장 “금융사회 안전망 구축 등 사회적 가치 실현”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AI 유망 스타트업을 위한 ‘AI 랩 포 스타트업’ 개소 행사를 가졌다(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AI 유망 스타트업을 위한 ‘AI 랩 포 스타트업’ 개소 행사를 가졌다(사진=하나금융그룹)

[한국M&A경제]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 이하 하나금융)은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스파크플러스 코엑스점에서 SK텔레콤(대표 유영상, 이하 SKT)과 인공지능(AI) 유망 스타트업을 위한 ‘AI 랩 포 스타트업’(AI LAB for startups) 개소 행사를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AI 랩 포 스타트업’은 지난해 7월 하나금융과 SKT 간 금융∙ICT 초협력을 통해 청년 창업기업 육성 등 신(新)동반성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이후 추진되는 공동 사업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과 통신의 양사가 AI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그 가치를 국내 금융권 최초로 AI 스타트업만을 위한 공간에서 공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또 하나금융과 SKT는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AI Startup Accelerator) 1기’ 프로그램도 시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에 선발된 15개사는 프로그램에 지원한 총 162개 스타트업 중 약 11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다. 생성형 AI, 로봇, 자율주행, 자연어 처리 등 AI의 전 산업에 걸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AI 기반 유망 스타트업이다. 

이들 스타트업에는 파트너사나 투자자와의 접근성이 좋은 삼성동 스파크플러스 코엑스점 내 총 162석 규모의 사무공간 및 비즈니스 인프라가 무상으로 제공된다. 내년 1월까지 약 6개월 간 ▲하나금융∙SKT 및 벤처캐피탈(VC)의 멘토링 및 투자 검토 ▲하나금융∙SKT와의 사업협력 기회 부여 ▲데모데이와 외부 IR행사 참여 ▲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성장 지원을 받게 된다.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은 “’AI 랩 포 스타트업’이 미래를 혁신할 대한민국의 AI 분야 스타트업이라면 꼭 거쳐가고 싶은 곳, AI 유니콘의 꿈을 만들어가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하나금융은 창의적인 기술 및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과의 사업 협력을 통해 금융사회 안전망 구축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그룹과 SKT가 가진 인프라를 통해 AI 분야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과 SKT는 각각 자체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인 ‘하나원큐 애자일랩’과 ‘SK텔레콤 트루 이노베이션(True Innovation)’ 등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 AI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1기 프로그램과 시너지를 통해 미래혁신 청년 창업기업 육성 및 상시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