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35 (금)
디케이테크인, 리뉴웍스와 MOU 체결∙∙∙재활용 자원 순환 플랫폼 공동 개발
디케이테크인, 리뉴웍스와 MOU 체결∙∙∙재활용 자원 순환 플랫폼 공동 개발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3.02.2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IT 솔루션 자회사 ‘디케이테크인’∙∙∙B2B 대상 사업 전개
리뉴웍스, AI 딥러닝 및 IoT 기술로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 식별
자원 순환 플랫폼에 활용될 카카오 AI 챗봇 도입 및 그린테크 플랫폼 개발 계획
(사진=)
사진=디케이테크인

[한국M&A경제] 카카오 정보기술(IT) 솔루션 자회사 디케이테크인(대표 이원주)이 ESG 전문 스타트업 리뉴웍스(대표 홍상표)와 재활용 자원 순환 플랫폼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디케이테크인은 맞춤형 기업 정보시스템 구축(System Integration, 이하 SI), 기업 솔루션(그룹웨어), 인공지능(AI) 챗봇 기반 스마트 플랫폼 구축 등의 사업을 B2B 대상으로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카카오 계열사를 대상으로 SI∙IT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은 경험과 핵심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다. 

리뉴웍스는 AI 딥러닝 및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를 식별하는 ‘재활용 가능 자원 수거기’와 재활용 생태계 참여자들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운영하는 ESG 전문 스타트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디케이테크인은 리뉴웍스의 재활용 자원 순환 플랫폼에 활용될 카카오 AI 챗봇 도입 및 그린테크 플랫폼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 사용자가 재활용 가능 자원 수거기에 캔, 플라스틱 등의 재활용품을 분리 배출하면 포인트 리워드 발생 알림 및 조회가 가능하다. 재생원료 생산자에게는 배출된 재활용품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재활용 순환 플랫폼을 통해 축적되는 사용자 데이터, 분리 배출되는 재활용품 데이터, 재생원료 생산자 데이터를 빅데이터화 시킨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유의미한 지표를 발굴∙분석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환경도 제공한다. 

디케이테크인 이원주 대표는 “ESG 경영 실천에 집중하고 있는 카카오 공동체로서, 이번 협약을 통해 카카오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의미 있는 그린 플랫폼 구축과 함께 스타트업 성장∙상생을 위해서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리뉴웍스 홍상표 대표는 “독보적인 IT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디케이테크인과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노동집약적이었던 기존의 재활용 사업을 카카오 AI 챗봇, AI 딥러닝, IoT 등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해 재활용품 순환 생태계를 혁신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디케이테크인은 카카오 AI 챗봇을 활용해 스마트 건설,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스마트 플랫폼에 접목했다. 사업 관리, 커뮤니케이션 원활화, 업무 자동화로 편리성을 높이고 개발 비용을 절감해 고객사의 다양한 사업 운영 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바 있다. 

[한국M&A경제=이용준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