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5 (목)
“퍼스널 모빌리티를 블록체인으로 관리” 스윙-블록오디세이, 업무제휴 체결
“퍼스널 모빌리티를 블록체인으로 관리” 스윙-블록오디세이, 업무제휴 체결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2.11.0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윙 파트너 기반 위탁운영 프로그램 사업화 확대 등 적극 모색
스윙과 블록오디세이가 블록체인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사진=스윙)
스윙과 블록오디세이가 블록체인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사진=스윙)

[한국M&A경제]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스타트업 스윙(SWING, 대표 김형산)이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 블록오디세이(Block Odyssey, 대표 김기영)와 블록체인 기술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고 1일 밝혔다. 

스윙은 현재 8만 대의 전동킥보드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다. 9월 말 기준으로 누적 가입자 190만 명 이상, 월간이용자수(MAU)는 70만 명을 달성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한 스윙은 올해도 전년 대비 2.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런 성장 가능성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효율화에 힘쓸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NFT 기반 디지털 자산화 솔루션, 블록체인 정품 인증 솔루션 등을 보유한 블록오디세이의 기술 역량을 활용할 계획에 있다. 이를 통해 스윙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스윙 파트너 기반 위탁운영 프로그램 사업화 확대 등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전개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향후 스윙의 모든 데이터는 블록체인에 실시간으로 기록되며 위∙변조가 불가능한 수익, 관리 이력, 지역정보 데이터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런 투명한 데이터 공개를 바탕으로 보다 안전하게 스윙 기기에 투자할 수 있다. 

김형산 스윙 대표는 “모빌리티서비스의 핵심은 자산을 소유한 사람, 운영하는 사람, 그리고 이를 이용하는 사람으로 나눠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일”이라며 “현재 스윙이 대부분의 자산을 소유하고 운영하고 있지만, 이를 다수에게 분산할 때 꼭 필요한 기술이 블록체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블록오디세이와의 협업을 통해 향후 장기적으로 모든 사람이 모든 모빌리티 자산의 일부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미래를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김기영 블록오디세이 대표는 “자동차, 킥보드와 같은 동산자산의 경우 외부 환경에 따른 지속적인 가치 변화로 인해 기존 데이터의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있는데, 신뢰를 부여하는 기술인 블록체인은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블록오디세이가 동산금융시장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