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3 (금)
SKT, 사피온코리아 설립∙∙∙AI 반도체 사업부 분사 후 계열사 편입
SKT, 사피온코리아 설립∙∙∙AI 반도체 사업부 분사 후 계열사 편입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12.2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피온, AI 반도체 사업부∙∙∙분사 후 사피온코리아 설립
양도가액 311억 원∙∙∙“AI 반도체 기술 사업화∙경영 효율화 목적”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한국M&A경제] SK텔레콤이 본격적인 인공지능(AI) 반도체 산업에 뛰어들었다. 

22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난 21일 이사회를 열고 AI 반도체 사업인 사피온(SAPEON)을 분사해 신설법인 사피온코리아(가칭)를 설립하기로 했다. 

양도일자는 내년 1월 4일이며 양도가액은 311억 원이다. 사피온코리아는 설립 후 SK텔레콤 계열사로 편입된다. 

SK텔레콤은 “AI 반도체 기술의 사업화 및 경영 효율화를 위한 목적”이라고 밝히며 “구체적인 계획은 추후 발표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AI반도체는 인공지능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저전력으로 실행하는 비메모리 반도체다. AI의 핵심으로 꼽힌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11월 AI 반도체 ‘사피온 X220’을 공개했다. 기존 그래픽처리장치(GPU) 대비 딥러닝 연산속도가 1.5배 빠른 데다 데이터센터에 적용 시 데이터 처리 용량이 1.5배 증가한다. 

지난 6월에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기업 NHN에서 사피온에 대한 본격적인 실증에 돌입했다. 9월에는 한국방송공사(KBS), 캐스트닷에와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방송 송출 서비스를 위한 상호협약(MOU)을 체결하고 실시간으로 고품질의 방송 영상을 만드는 데 사피온을 적용하기로 했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