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28 01:59 (일)
네이버 D2SF, 가우디오랩 신규 투자∙∙∙“새로운 콘텐츠 경험 제공”
네이버 D2SF, 가우디오랩 신규 투자∙∙∙“새로운 콘텐츠 경험 제공”
  • 김신우 기자
  • 승인 2021.10.1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우디오랩,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 구현
사진=가우디오랩
사진=가우디오랩

[한국M&A경제]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가 AI∙메타버스 오디오 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에 신규 투자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의 전략적 기술 협력이 더욱 강화되는 것은 물론 가우디오랩의 글로벌 성장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가우디오랩의 이번 시리즈B 투자유치금은 113억 원 규모로 LB인베스트먼트가 리드했다. 

가우디오랩은 다양한 콘텐츠 환경에서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을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공간 음향(spatial audio) 기술은 이용자의 움직임, 기기 특성을 고려해 자동으로 입체적인 음향을 구현한다. 글로벌 표준으로 인정받으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OTT, 스트리밍 서비스, 무선 이어폰, 스마트폰 등 이용자의 플랫폼∙디바이스가 다양해지면서 발생하는 오디오 문제를 하나의 SDK로 해결해 다수의 파트너사도 확보하고 있다.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당시부터 가우디오랩과 교류하며 접점을 탐색했고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 가우디오랩의 긴밀한 기술 협력으로 이어졌다. 

가우디오랩과 네이버는 이용자 환경에 맞춰 최적화된 음량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음량평준화(Loudness Normalization) 기술을 시작으로 온라인에서도 생생한 현장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이머시브 오디오(Immersive Audio) 기술 등을 공동 개발 및 연구하기로 했다. 

이머시브 오디오 기술은 <네이버 NOW.>가 생중계한 ‘2021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등에 적용돼 이용자의 콘텐츠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리며 호응을 얻었다. 

네이버 ETech 장준기 총괄은 “원격 시대에 이용자에게 최고의 현장감을 제공하려면 몰입감 높은 오디오 경험이 필수”라며 “네이버는 오디오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가우디오랩과 협력해 앞으로도 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D2SF 양상환 리더는 “메타버스가 주목받으며 가상공간에서 콘텐츠 경험을 구현하는 기술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며 “가우디오랩은 청각적으로 이용자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희귀하고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춘 만큼, 앞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가우디오랩 오현오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핵심 인재를 계속 영입할 계획”이라며 “압도적인 오디오 기술력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메타버스 오디오 시장의 표준이 돼 전 세계 이용자의 오디오 경험을 향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D2SF는 2015년 출범 이후 지금까지 78곳의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투자팀을 모집 중이며 네이버와 기술 스타트업의 다양한 시너지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M&A경제=김신우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