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14 (금)
에이이에스텍, 시드 투자 유치∙∙∙무수 액화 암모니아 전기분해 수소 추출 기술 보유
에이이에스텍, 시드 투자 유치∙∙∙무수 액화 암모니아 전기분해 수소 추출 기술 보유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3.05.1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 상용화 및 시제품 개발 계획
고순도 수소, 높은 전해성 가진 암모니아 생산
별도의 다단계 분리 및 공정 과정 불필요
(사진=)
에이이에스텍 임직원(사진=에이이에스텍)

[한국M&A경제] 친환경 에너지 기술 스타트업 에이이에스텍(AES Tech, 각자대표 전재홍∙이창현)은 DSC인베스트먼트의 자회사 액셀러레이터(AC) 슈미트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10일 밝혔다. 투자 금액은 비공개다. 

에이이에스텍은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무수 액화 암모니아 전기분해 수소 추출’ 기술 상용화와 시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난해 3월 설립된 에이이에스텍은 독자적인 무수 액화 암모니아 전기분해 수소 추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 기술 스타트업이다. 해당 기술은 무수 액화 암모니아를 전기분해해 99.9%의 고순도 수소와 높은 전해성을 가진 암모니아를 생산한다. 별도의 다단계 분리와 정제 공정이 불필요하고 질소산화물(NOx)이 발생하지 않는 게 특징이다. 또 에너지 효율을 높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번 투자 배경에는 암모니아 분해 기술에 대한 시장의 뜨거운 관심이 자리한 것으로 분석된다. 암모니아는 수소와 질소가 결합한 화합물로, 단위 부피당 수소 저장 밀도가 액화 수소보다 1.7배 높고 액화가 용이해 가장 현실적인 수소 운반체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전통적 분해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암모니아 열화학적 분해 기술에 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지만, 수소를 분리할 때 에너지 소모가 크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꼽힌다. 

암모니아 수소 추출의 문제점이 보완될 경우 수소를 수입해야 하는 기업들에 새로운 대안이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는 2050년 전 세계 최종 에너지 소비 중 수소가 18%를 차지하고, 수소 시장 규모는 2조 5,000억 달러(약 3,3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중 상당 부분의 수소가 암모니아 형태로 이동될 것으로 보인다. 

슈미트 권종민 상무는 “수소 사회 개화에 있어서 수소의 저장 및 이송 기술은 매우 중요하고 암모니아가 유력한 해결책으로 고려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실험실 수준에서 검증된 에이이에스텍의 무수 액화 암모니아 전기분해 방식이 상용화에 성공할 경우 국내∙외에서 해당 기술의 활용처가 매우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에이이에스텍 전재홍 각자대표는 “투자 혹한기에 잠재력과 성장성을 인정받아 투자받게 돼 매우 기쁘다”며 “지난해 창업하고 짧은 기간 만에 투자 유치가 가능한 것은 회사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이 돼 애써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국M&A경제=이용준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